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의견에는 답변을 해드리지 않으니 답변이 필요한 사항은 [도서관에 바란다] 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 또는 변경될 수 있으며 글쓰기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게시되는 글의 본문이나 첨부파일에 자신 혹은 타인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주소, 은행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 특정개인 및 단체(특정종교 포함) 등에 대한 비방, 욕설·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홍보·선전·광고 등 상업적인 게시, 근거 없는 유언비어·선동적인 내용, 국가안전 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내용, 유사·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게시한 경우, 해당게시판 설정취지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등
- 2019생활학교 교사양성과정 학습자를 모십니다
-
작성자한미숙 작성일2019.03.25 20:32 IP*.*.*.132조회수275
2019년 생활학교 <언덕을 오르는 바닷길>
운영 설명회
“나의 생활, 교육이 되다.”
*대상 : 생활학교 회원 및 2019년 교육 참가 희망자
*일시 : 2019년 4월 5일 금요일 오전 10시 ~ 13시
*장소 : 인천광역시 남구 숭의동 231- 23 생활학교 <언덕을 오르는 바닷길>
*수강신청 및 문의 : 032 207 2555
*웹카페 : cafe.naver.com/poorhill
●프로그램
1.지난 생활학교 활동 다시 보기
2. 5기 생활교육 교사 양성과정 교육과정 안내
3. 그림책 창작 수업(수) / 바느질 모임(목)/ 생활교육 연구(월) 안내
2019년 5기 생활교육 교사양성과정 학습자 모집
능동적인 삶으로의 전환
생활문화의 인문학적 탐구
지역활동을 위한 실행 역량강화
*수업 : 2019년 4월 12일부터 11월 8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13시
*수강신청 마감 : 2019년 4월 12일 수업전 신청서 작성까지 (수강인원 : 18명 이내/ 초과시 선착순 마감)
*수료 조건 : 출석 80% + 교육계획서 제출 (일부 수업 청강을 원하시는 분은 해당 수업 전 문의해 주세요.)
*교재비, 수강료 무료 / 중식제공
●선생: 드라마고
*생활교육학 계발자 *전 : 인하대 ‘지역사회와 예술’강사
●보조강사 : 윤미중 (2017년 수료 생활교사)
●운영 : 민들레 (2015년 수료 생활교사)
2019년 제 5기 생활교육 교사양성과정 (예정 일정)
1강 '생활학교'와 만나다 (4월 12일)
- 생활을 공부하는 곳은 어떤 곳일까요? 그곳의 사람들은 어떤 이들일까요?
2강 '생활'의 의미를 찾다 (4월 19일)
- 생활은 환경을 이해하고 사물을 가꾸고 사람과 더불어 사는 활동입니다.
3강 '집우집주' 집의 공간과 시간 (4월 26일)
- 생활의 기본터 ‘집’에 담긴 공간과 시간, 자연을 마주합니다.
4강 '자연'이 깃든 생활환경 (5월 3일)
- 사실 우린 자연에 잠시 들른 손님이지요. 자연으로부터 배워야지요.
5강 ‘사물’에 담긴 노동과 사회 (5월 10일)
- 감자 하나에 인간의 역사와 경제, 문학과 그림이 있습니다.
6강 '인간'의 성장과 생애 (5월 17일)
- 인생이란 한 번 주어진 인간으로 살아 볼 기회이지 않을 까요?
7강 '사랑'과 '자유', '독립'과 '공존' (5월 24일)
- 사랑해서 태어나고, 사랑하기 위해 독립하고, 사랑하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
8강 '공동체' 운동과 공동체 마을 (5월 31일)
- 공동체의 뜻은 개인과 공동이 동시에 존중되는 상태입니다.
9강 자신과의 대화 (6월 14일)
- 거울아. 거울아. 나는 누구니?
10강 타인과의 대화 (6월 21일)
- 안녕하세요. 그것은 뭐예요? 어떻게 살아야 하죠? 감사합니다.
11강 스토리텔링 글쓰기 훈련 (6월 28일)
- 글은 말에서 오고, 말은 생각에서 오며, 생각은 생활에서 옵니다.
12강 생활과 교육이 담긴 사진 (7월 5일)
- 생활을 찍은 사진 하나를 고르세요. 그것으로부터 긴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3강 때마다의 도리 찾기 (7월 12일)
- 아이의 질문에 집중하기, 고쳐야 할 때 고치기, 공부가 필요할 때 하기
14강 생활탐구-탐구생활 (7월 19일)
- 하나의 사소한 사물, 사람, 현상, 기술을 관찰하고 조사하고 연구하는 생활
15강 교육과정 징검다리 놓기 (7월 26일)
- 그것과 그와 그곳에서 현재로부터 과거와 미래를 가는 여정의 징검다리 놓기
16강 교육과정 계획표 작성 (9월 6일)
- 책꽂이에 책과 문구를 정리하는 것처럼 때론 딱딱한 칸이 필요합니다.
17강 교육활동 방법 정하기 (9월 20일)
- 몸을 표현하기, 대화하기, 노래하기, 그리기, 만들기, 정하기, 여행하기, 선물하기...
18강 글과 그림으로 된 기록 (9월 27일)
- 사진과 에세이, 기사쓰기, 질문과 대답, 그림으로된 기록, 스크랩북, 스토리보드. 퀴시트...
19강 생활중심 교육과정 계획서 채우기 (10월 4일)
-‘나의 생활, 교육이 되다’개인별 활동 정리하기
20강 교육계획서 발표와 비평 (10월 11일)
- 개인별‘나의 생활, 교육이 되다’교육과정 발표 및 상호 비평
21강 생활교육의 환경(소품)구성 (10월 18일)
- 계발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환경구성이나 소품만들기
22강 교육계획서 ‘한글’ 편집하기 (10월 25일)
- 소중하게 간직하기 위해‘한글’편집프로그램으로 정리하기
23강 교육활동 전시 / 발표회 준비 (11월 1일)
- 나의 생활, 나의 교육, 나의 마음, 나의 준비, 당신을 향한 초대
24강 교육활동 발표회 (11월 8일)
- 당신에게 전하는‘우리의 생활, 교육이 되다’
*주관 : 인천광역시,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 퍼포먼스 반지하, 생활학교 언덕을 오르는 바닷길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전글 | 주안도서관 「TIME紙 함께읽기」 참여자 모집 | 황선주 | |
다음글 | 도서관주간기념<성석제 작가와의 만남>참여자모집 | 정선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