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용

독서활용 프로그램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활동 놀이 교구 수학 횟수 10 시간 1
운영방식 밴드(BAND) 모집인원 15명
강의목표 활동 교구를 직접 체험하여 소근육 발달을 유도하며 교구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28점 도미노게임 - 28개 도형의 조각으로 이어 만들고 수학적 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고차원적인 영재성 개발하기  연필, 지우개 
2 메모리 카드게임 - 종이에 스티커로 붙이며 배우는 놀이로 완성 후 친구들과 해법을 찾으며 모둠 활동하면서 숫자를 쉽고 차근차근 기억하기 연필, 지우개
3 줄자 활동게임 - 창의력은 물론 관찰, 예측, 해석, 탐구하는 능력이 발달 되면서 도형 학습에 대한 즐거움 배우기  연필, 지우개
4 공기놀이 - 민속놀이 유래도 배우고 교구를 사용하여 균형감을 배우며 사고력 키우기 연필, 지우개 
5 비석치기 - 민속놀이를 통해 균형감과 수학 활동 놀이로 규칙을 배우고 사고력 키우기 연필, 지우개, 색연필
6 종이퍼즐  - 여러 모양의 조각으로 맞추어지는 다양한 도형을 배우고 사고력과 창의력 키우기 연필, 지우개
7 구슬퍼즐 - 여러 개의 피스로 구성된 교구로 도형의 구성을 배워 삼각형 모양에 페그를 완성하며 수학적 미학 배우기 연필, 지우개
8 게임수첩  - 다양한 게임으로 서로 시합도 하며 친구들과 유대와 협동심 배우기 연필, 지우개
9 은행놀이   -지폐와 동전으로 수의 개념을 통합해가는 과정에서 연산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 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적 추론 능력 향상 시키기 연필, 지우개
10 뱀주사위 놀이 - 주사위로 뱀일 땐 내려가고 사다리일 땐 올라가는 활동 수학으로 놀이와 수학을 통합하여 서로 시합도 하며 친구들과 유대와 협동심 배우기 연필, 지우개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창의 융합 미술 횟수 10 시간 2
운영방식 줌(ZOOM) 모집인원 15명
강의목표 교과 연계 도서를 활용한 체계적인 주제 탐색과 기초 드로잉 및 수채화, 종이접기 및 북아트, 클레이 외에 디자인, 미술치료 활동 등을 포함한 미술 활동으로 느낌과 생각의 창의적인 표현력과 미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나를 소개할게  - 미술의 조형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나를 대표하는 양감이 표현된 반입체 그림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A4 용지 이면지, 매직펜, 색연필, 사인펜, 스테플러나 양면테이프, 신문지나 휴지 약간
2 점선면이 만나서   미술의 조형 요소 중 점, 선, 면, 색을 이용한 여러 작품을 탐색하고 점묘화와 칸딘스키, 몬드리안 풍의 그림 제작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 가위, 풀
3 물감으로 표현 해요 (기초 수채화)
- 색의 특징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고 수채화의 기본 기법과 붓 터치, 풍경 요소 표현 (나무, 그림자 등) 익히는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수채화도구
4 지금 가는 길은?       (수학 연계: 수채화)
- 원근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간감이 표현된 1점 투시도법의 풍경수채화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수채화도구
5 이름을 디자인 하자   (국어 연계: ‘세종대왕의 생각실험실’)
-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이해하고 한글 팬그램을 이용한 한글 디자인및 디자인한 한글(이름)로 방문패 제작하는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6 나만의 상상 요리 비법 (수학 연계: 직업 탐구 - 푸드스타일리스트)
- 대칭에 대해 이해하고 콜라주 기법을 응용한 상상 요리 비법 카드 만들기 활동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색지
7 친구를 만들어요   (역사, 디자인 연계‘깜박깜박 도깨비’)
- 캐릭터 디자인에 이해하고 자신만의 상상 속의 친구, 도깨비 캐릭터(관절 형태의 종이 인형) 제작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가위, 풀, 색연필, 사인펜, 매직펜 등  
8 우리나라 전통 놀이  (역사 주제)
- 우리나라 전통 놀이의 종류에 대해 알고 그 중 ‘우리나라 탈’을 주제로 한 딱지북 형태의 북아트 제작 활동
가위, 풀, 색연필, 사인펜 등
9 긍정의 힘!   (미술치료 원예: ‘수상한 칭찬 통장’ )
- 아이폼, 아이클레이를 재료로 한 긍정의 메시지가 담긴 반려식물 화분 제작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가위, 풀, 이쑤시개
10 내 기분의 색은?   (미술치료: ‘42가지 마음의 색깔’)
- 감정의 종류, 색의 감정표현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그리기 위한 감정 파이, 만다라 제작 활동
도화지나 스케치북,색연필, 사인펜,가위 풀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한국사(근현대사) 횟수 10 시간 2
운영방식 줌(ZOOM) 모집인원 20명
강의목표 근현대 주요 역사적 사건의 진행 과정을 통해 현대 한국사회의 제 모습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변화하는 조선과 개혁군주 정조 - 양란 이후 역동적으로 변하는 조선
- 개혁군주 정조의 등장
- 세계문화유산 화성
교재, 필기도구  
2 대원군의 개혁과
서구 열강의 침입
- 세도정치와 민란
- 대원군의 개혁과 실패
- 병인양요, 신미양요
교재, 필기도구  
3 서구문물의 유입과 진통  - 개화파와 위정척사파
-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달라진 것들
- 임오군란, 갑신정변의 과정과 결과
교재, 필기도구 
4 동학농민운동  - 동학과 전봉준
- 고부민란에서 전주화약까지
- 제국주의 열강의 간섭으로 좌절되는 전봉준과 농민의 꿈
교재, 필기도구 
5 기울어가는 조선   - 조선을 둘러싼 제국주의 열강의 경쟁
- 궁중의 비극,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 독립협회와 의병투쟁
- 을사늑약 강제 체결 등 망국의 과정
교재, 필기도구  
6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
- 3.1만세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
- 1920년대 문화 통치 시기 달라진 것들
- 저항하는 다양한 독립운동들 소개
교재, 필기도구 
7 일제의 민족 말살정책과
친일파 군상 
- 만주사변 이후 가속화되는 일제의 수탈 (강제징집, 징용, 위안부)
- 민족말살정책과 국학운동
- 친일파 군상
교재, 필기도구 
8 해방과 분단  - 냉전체제로 성립한 38선
- 분단의 과정과 4.3 제주항쟁
- 한국전쟁의 전개 과정과 결과
교재, 필기도구 
9 4.19에서 10.26까지 - 이승만독재와 4.19혁명
- 유신정권 치하의 민주화운동
- 경제개발의 빛과 그늘
교재, 필기도구  
10 80년대 민주화운동 - 광주민주화운동
- 5공화국과 87년 6월 항쟁
- 87년 그 이후
교재, 필기도구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영어 원서 읽기 횟수 10 시간 2
운영방식 줌(ZOOM) 모집인원 15명
강의목표 Louis Sachar의 Holes을 읽고, Comprehension Question과 Discussion Question을 통해
책의 내용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 1-5
- Why the title Holes? How many different instances of holes do we encounter?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2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6-10
- Why do the boys resort to nicknames? What do these nicknames say about the “campers”?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3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11-15
- Do you believe in date? Or, like Mr. Pendanski, that “we are all responsible for ourselves and our destinies.” What about coincidence? How do these all work together?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4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16-20
- How does Stanley & Zero’s relationship parallel Kate Barlow and Sam’s relationship?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5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21-28 
- Holes is really three stories. Which speaks the most to you? Why? Can any of these stories stand without the others?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6 The Last Hole Chapter29-35 - X-Ray says, “Every kid in the world wants to dig a big hole.” Is that true to you? Why did X-Ray say this?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7 The Last Hole Chapter36-40 -Do you believe in curses? Do you find Kate Barlow’s curse believable?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8 The Last Hole Chapter41-45  - Were you surprised to discover the Warden was a woman? Why or why not?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9 The Last Hole Chapter46-49 - Who was your favorite character?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10 Filling the Holes Chapter 50 - Have you seen the film Holes? If so, how does this compare to the book? Which do you prefer? 교재(메일 발송), 필기도구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그림책으로 만나는
재잘재잘 역사 이야기
횟수 10 시간 1
운영방식 줌(ZOOM) 모집인원 15명
강의목표 역사적 사건, 인물이나 유물 등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며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역사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아정체감 및 역사의식을 지속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재잘재잘 역사여행 - 선사시대 - 선사시대의 이야기를 듣고 청동기시대의 유물인 청동 농경문 꾸며보기  활동지, 색연필 
2 고인돌, 아버지가 남긴 돌 - 청동기시대 돌로 만든 무덤 고인돌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기 검은도화지, 스티커
3 매호의 옷감 - 고구려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통해 우리 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이 시대의 매호가 되어 새로운 옷감 디자인하기  활동지, 색연필
4 칠월칠석 견우직녀 이야기 - 우리의 명절 칠석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견우와 직녀가 만날 수 있게 오작교 연결해 주기 활동지, 색종이, 가위 
5 장승 - 장승의 유래와 전설을 알고 장승을 만들어 우리의 안녕 빌어보기 휴지심, 색종이, 가위
6 임금님 집에 예쁜 옷을 입혀요  - 단청이 무엇인지, 단청의 아름다움을 알고 단청 꾸미기 활동지, 색연필
7 타요랑 이순신 -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의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알아보고, 일본군을 무찌른 거북선 만들어 보기 스티로폼반구, 양면테이프, 두꺼운종이, 이쑤시게, 네임펜
8 한글을 만든 빛나는 임금 세종대왕  - 한 나라의 왕으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만나고, 한글이 만들어진 배경 알아보기 활동지, 색연필, 스티커
9 달항아리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6.25를 거친 달항아리. 달항아리에 내가 담고 싶은 것 표현해 보기 활동지, 색종이, 색연필
10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하고 싶은 것을 이야기 나누고 팽이에 표현해보기 팽이, 네임펜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책 소통 하브루타 독서토론 횟수 10 시간 2
운영방식 줌(ZOOM) 모집인원 15명
강의목표 독후 활동으로 흥미를 유발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토론 구술·글쓰기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구분 강의단원 세부내용 준비물
1 (자아) 책으로 마음을 열기 - 서로 인사 나누고 나는요 책 만들기
- 독서토론에서의 말하기 방법
책: 나는요 
2 (가족) 사랑하는 나의 가족 - 하브루타 독서토론 알아보기
- 가족 관계의 갈등 상황 문제해결 방법
책: 레기 내 동생
3 (마을) 동네 한 바퀴 - 질문의 4단계
- 우리가 사는 동네의 다양한 모습
책: 한이네 동네 이야기
4 (연대)더불어 사는 삶 - 질문 생성과 분류
- 내가 만드는 특별한 친구라면 레시피
책: 라면 먹는 개
5 (시민) 민주시민 세계시민 - 질문의 양적 확산 및 질적 심화
- 공정성과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책: 기호 3번 안석뽕
6 (지구) 오늘의 지구 내일의 지구  - 짝 토론
- 쓰레기 제로 운동 실천하기
책: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
7 (환경) 환경을 부탁해 - 모둠 토론
-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방법
책: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8 (미래)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 모습  - 주장하는 글쓰기
- 과학기술의 발달과 우리의 자세
책: 담임선생님은 AI
9 (미디어)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독서감상문 쓰기
- 1인 미디어 활용과 건강한 시청 습관
책: 유튜브 전쟁
10 (공감) 이야기의 힘 - 개인 활동 자기 평가, 수업 총평
- 생각을 나누고 마음을 위로하는 이야기
책: 꽝 없는 뽑기 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