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용
독서활용 프로그램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활동 놀이 교구 수학 | 횟수 | 10 | 시간 | 1 | |
---|---|---|---|---|---|---|
운영방식 | 밴드(BAND) | 모집인원 | 15명 | |||
강의목표 | 활동 교구를 직접 체험하여 소근육 발달을 유도하며 교구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28점 도미노게임 | - 28개 도형의 조각으로 이어 만들고 수학적 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고차원적인 영재성 개발하기 | 연필, 지우개 | |||
2 | 메모리 카드게임 | - 종이에 스티커로 붙이며 배우는 놀이로 완성 후 친구들과 해법을 찾으며 모둠 활동하면서 숫자를 쉽고 차근차근 기억하기 | 연필, 지우개 | |||
3 | 줄자 활동게임 | - 창의력은 물론 관찰, 예측, 해석, 탐구하는 능력이 발달 되면서 도형 학습에 대한 즐거움 배우기 | 연필, 지우개 | |||
4 | 공기놀이 | - 민속놀이 유래도 배우고 교구를 사용하여 균형감을 배우며 사고력 키우기 | 연필, 지우개 | |||
5 | 비석치기 | - 민속놀이를 통해 균형감과 수학 활동 놀이로 규칙을 배우고 사고력 키우기 | 연필, 지우개, 색연필 | |||
6 | 종이퍼즐 | - 여러 모양의 조각으로 맞추어지는 다양한 도형을 배우고 사고력과 창의력 키우기 | 연필, 지우개 | |||
7 | 구슬퍼즐 | - 여러 개의 피스로 구성된 교구로 도형의 구성을 배워 삼각형 모양에 페그를 완성하며 수학적 미학 배우기 | 연필, 지우개 | |||
8 | 게임수첩 | - 다양한 게임으로 서로 시합도 하며 친구들과 유대와 협동심 배우기 | 연필, 지우개 | |||
9 | 은행놀이 | -지폐와 동전으로 수의 개념을 통합해가는 과정에서 연산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 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적 추론 능력 향상 시키기 | 연필, 지우개 | |||
10 | 뱀주사위 놀이 | - 주사위로 뱀일 땐 내려가고 사다리일 땐 올라가는 활동 수학으로 놀이와 수학을 통합하여 서로 시합도 하며 친구들과 유대와 협동심 배우기 | 연필, 지우개 |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창의 융합 미술 | 횟수 | 10 | 시간 | 2 | |
---|---|---|---|---|---|---|
운영방식 | 줌(ZOOM) | 모집인원 | 15명 | |||
강의목표 | 교과 연계 도서를 활용한 체계적인 주제 탐색과 기초 드로잉 및 수채화, 종이접기 및 북아트, 클레이 외에 디자인, 미술치료 활동 등을 포함한 미술 활동으로 느낌과 생각의 창의적인 표현력과 미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나를 소개할게 | - 미술의 조형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나를 대표하는 양감이 표현된 반입체 그림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A4 용지 이면지, 매직펜, 색연필, 사인펜, 스테플러나 양면테이프, 신문지나 휴지 약간 | |||
2 | 점선면이 만나서 | 미술의 조형 요소 중 점, 선, 면, 색을 이용한 여러 작품을 탐색하고 점묘화와 칸딘스키, 몬드리안 풍의 그림 제작 |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 가위, 풀 | |||
3 | 물감으로 표현 해요 | (기초 수채화) - 색의 특징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고 수채화의 기본 기법과 붓 터치, 풍경 요소 표현 (나무, 그림자 등) 익히는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수채화도구 | |||
4 | 지금 가는 길은? | (수학 연계: 수채화) - 원근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간감이 표현된 1점 투시도법의 풍경수채화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색연필, 수채화도구 | |||
5 | 이름을 디자인 하자 | (국어 연계: ‘세종대왕의 생각실험실’) -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이해하고 한글 팬그램을 이용한 한글 디자인및 디자인한 한글(이름)로 방문패 제작하는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 |||
6 | 나만의 상상 요리 비법 | (수학 연계: 직업 탐구 - 푸드스타일리스트) - 대칭에 대해 이해하고 콜라주 기법을 응용한 상상 요리 비법 카드 만들기 활동 |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색지 | |||
7 | 친구를 만들어요 | (역사, 디자인 연계‘깜박깜박 도깨비’) - 캐릭터 디자인에 이해하고 자신만의 상상 속의 친구, 도깨비 캐릭터(관절 형태의 종이 인형) 제작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가위, 풀, 색연필, 사인펜, 매직펜 등 | |||
8 | 우리나라 전통 놀이 | (역사 주제) - 우리나라 전통 놀이의 종류에 대해 알고 그 중 ‘우리나라 탈’을 주제로 한 딱지북 형태의 북아트 제작 활동 |
가위, 풀, 색연필, 사인펜 등 | |||
9 | 긍정의 힘! | (미술치료 원예: ‘수상한 칭찬 통장’ ) - 아이폼, 아이클레이를 재료로 한 긍정의 메시지가 담긴 반려식물 화분 제작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 필기도구, 가위, 풀, 이쑤시개 | |||
10 | 내 기분의 색은? | (미술치료: ‘42가지 마음의 색깔’) - 감정의 종류, 색의 감정표현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그리기 위한 감정 파이, 만다라 제작 활동 |
도화지나 스케치북,색연필, 사인펜,가위 풀 |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한국사(근현대사) | 횟수 | 10 | 시간 | 2 | |
---|---|---|---|---|---|---|
운영방식 | 줌(ZOOM) | 모집인원 | 20명 | |||
강의목표 | 근현대 주요 역사적 사건의 진행 과정을 통해 현대 한국사회의 제 모습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변화하는 조선과 개혁군주 정조 | - 양란 이후 역동적으로 변하는 조선 - 개혁군주 정조의 등장 - 세계문화유산 화성 |
교재, 필기도구 | |||
2 | 대원군의 개혁과 서구 열강의 침입 |
- 세도정치와 민란 - 대원군의 개혁과 실패 - 병인양요, 신미양요 |
교재, 필기도구 | |||
3 | 서구문물의 유입과 진통 | - 개화파와 위정척사파 -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달라진 것들 - 임오군란, 갑신정변의 과정과 결과 |
교재, 필기도구 | |||
4 | 동학농민운동 | - 동학과 전봉준 - 고부민란에서 전주화약까지 - 제국주의 열강의 간섭으로 좌절되는 전봉준과 농민의 꿈 |
교재, 필기도구 | |||
5 | 기울어가는 조선 | - 조선을 둘러싼 제국주의 열강의 경쟁 - 궁중의 비극,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 독립협회와 의병투쟁 - 을사늑약 강제 체결 등 망국의 과정 |
교재, 필기도구 | |||
6 |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 -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 - 3.1만세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 - 1920년대 문화 통치 시기 달라진 것들 - 저항하는 다양한 독립운동들 소개 |
교재, 필기도구 | |||
7 | 일제의 민족 말살정책과 친일파 군상 |
- 만주사변 이후 가속화되는 일제의 수탈 (강제징집, 징용, 위안부) - 민족말살정책과 국학운동 - 친일파 군상 |
교재, 필기도구 | |||
8 | 해방과 분단 | - 냉전체제로 성립한 38선 - 분단의 과정과 4.3 제주항쟁 - 한국전쟁의 전개 과정과 결과 |
교재, 필기도구 | |||
9 | 4.19에서 10.26까지 | - 이승만독재와 4.19혁명 - 유신정권 치하의 민주화운동 - 경제개발의 빛과 그늘 |
교재, 필기도구 | |||
10 | 80년대 민주화운동 | - 광주민주화운동 - 5공화국과 87년 6월 항쟁 - 87년 그 이후 |
교재, 필기도구 |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영어 원서 읽기 | 횟수 | 10 | 시간 | 2 | |
---|---|---|---|---|---|---|
운영방식 | 줌(ZOOM) | 모집인원 | 15명 | |||
강의목표 | Louis Sachar의 Holes을 읽고, Comprehension Question과 Discussion
Question을 통해 책의 내용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 1-5 |
- Why the title Holes? How many different instances of holes do we encounter?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2 |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6-10 |
- Why do the boys resort to nicknames? What do these nicknames say about the “campers”?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3 |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11-15 |
- Do you believe in date? Or, like Mr. Pendanski, that “we are all responsible for ourselves and our destinies.” What about coincidence? How do these all work together?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4 |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16-20 |
- How does Stanley & Zero’s relationship parallel Kate Barlow and Sam’s relationship?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5 | You are entering Camp Green Lake Chapter21-28 |
- Holes is really three stories. Which speaks the most to you? Why? Can any of these stories stand without the others?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6 | The Last Hole Chapter29-35 | - X-Ray says, “Every kid in the world wants to dig a big hole.” Is that true to you? Why did X-Ray say this?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7 | The Last Hole Chapter36-40 | -Do you believe in curses? Do you find Kate Barlow’s curse believable?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8 | The Last Hole Chapter41-45 | - Were you surprised to discover the Warden was a woman? Why or why not?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9 | The Last Hole Chapter46-49 | - Who was your favorite character? | 교재(메일 발송),필기도구 | |||
10 | Filling the Holes Chapter 50 | - Have you seen the film Holes? If so, how does this compare to the book? Which do you prefer? | 교재(메일 발송), 필기도구 |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그림책으로 만나는 재잘재잘 역사 이야기 |
횟수 | 10 | 시간 | 1 | |
---|---|---|---|---|---|---|
운영방식 | 줌(ZOOM) | 모집인원 | 15명 | |||
강의목표 | 역사적 사건, 인물이나 유물 등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며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역사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아정체감 및 역사의식을 지속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재잘재잘 역사여행 - 선사시대 | - 선사시대의 이야기를 듣고 청동기시대의 유물인 청동 농경문 꾸며보기 | 활동지, 색연필 | |||
2 | 고인돌, 아버지가 남긴 돌 | - 청동기시대 돌로 만든 무덤 고인돌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기 | 검은도화지, 스티커 | |||
3 | 매호의 옷감 | - 고구려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통해 우리 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이 시대의 매호가 되어 새로운 옷감 디자인하기 | 활동지, 색연필 | |||
4 | 칠월칠석 견우직녀 이야기 | - 우리의 명절 칠석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견우와 직녀가 만날 수 있게 오작교 연결해 주기 | 활동지, 색종이, 가위 | |||
5 | 장승 | - 장승의 유래와 전설을 알고 장승을 만들어 우리의 안녕 빌어보기 | 휴지심, 색종이, 가위 | |||
6 | 임금님 집에 예쁜 옷을 입혀요 | - 단청이 무엇인지, 단청의 아름다움을 알고 단청 꾸미기 | 활동지, 색연필 | |||
7 | 타요랑 이순신 | -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의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알아보고, 일본군을 무찌른 거북선 만들어 보기 | 스티로폼반구, 양면테이프, 두꺼운종이, 이쑤시게, 네임펜 | |||
8 | 한글을 만든 빛나는 임금 세종대왕 | - 한 나라의 왕으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만나고, 한글이 만들어진 배경 알아보기 | 활동지, 색연필, 스티커 | |||
9 | 달항아리 |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6.25를 거친 달항아리. 달항아리에 내가 담고 싶은 것 표현해 보기 | 활동지, 색종이, 색연필 | |||
10 |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 -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하고 싶은 것을 이야기 나누고 팽이에 표현해보기 | 팽이, 네임펜 |
강의계획
프로그램명 | 책 소통 하브루타 독서토론 | 횟수 | 10 | 시간 | 2 | |
---|---|---|---|---|---|---|
운영방식 | 줌(ZOOM) | 모집인원 | 15명 | |||
강의목표 | 독후 활동으로 흥미를 유발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토론 구술·글쓰기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
구분 | 강의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자아) 책으로 마음을 열기 | - 서로 인사 나누고 나는요 책 만들기 - 독서토론에서의 말하기 방법 |
책: 나는요 | |||
2 | (가족) 사랑하는 나의 가족 | - 하브루타 독서토론 알아보기 - 가족 관계의 갈등 상황 문제해결 방법 |
책: 레기 내 동생 | |||
3 | (마을) 동네 한 바퀴 | - 질문의 4단계 - 우리가 사는 동네의 다양한 모습 |
책: 한이네 동네 이야기 | |||
4 | (연대)더불어 사는 삶 | - 질문 생성과 분류 - 내가 만드는 특별한 친구라면 레시피 |
책: 라면 먹는 개 | |||
5 | (시민) 민주시민 세계시민 | - 질문의 양적 확산 및 질적 심화 - 공정성과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
책: 기호 3번 안석뽕 | |||
6 | (지구) 오늘의 지구 내일의 지구 | - 짝 토론 - 쓰레기 제로 운동 실천하기 |
책: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 | |||
7 | (환경) 환경을 부탁해 | - 모둠 토론 -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방법 |
책: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 |||
8 | (미래)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 모습 | - 주장하는 글쓰기 - 과학기술의 발달과 우리의 자세 |
책: 담임선생님은 AI | |||
9 | (미디어)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 독서감상문 쓰기 - 1인 미디어 활용과 건강한 시청 습관 |
책: 유튜브 전쟁 | |||
10 | (공감) 이야기의 힘 | - 개인 활동 자기 평가, 수업 총평 - 생각을 나누고 마음을 위로하는 이야기 |
책: 꽝 없는 뽑기 가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