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 직원들은 철저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인식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 친절한 태도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의 기본자세

  •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단정한 복장으로 근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미소로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수행중이라도 우선하여 이용자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중식시간(12시-13시)에도 근무하고 토요일·일요일에도 근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이용자 및 노약자는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자료이용 서비스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1일 8회 이상 수시로 서가를 점검하고 검색 PC도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 대체자료를 제공해 드리거나 타 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정리중인 자료는 문의하시면 이용이 가능한 날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시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도서는 3주 이내에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단, 일간지는 3개월 보관)하여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료는 자료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양한 양질의 자료를 구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1일 1회 이상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며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문의하신 경우 신속히 안내하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재답변 드리겠습니다.
  • 통화 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구도서관 자료이용 안내 전화번호(안내부서 : 독서문화과)

서구도서관 자료이용 안내 전화번호
구분 전화번호 비고
종합자료실 585-7107~9 일반도서, 참고자료, 청소년도서
어린이자료실 585-7172~4 아동도서, 교과연계도서, 연속간행물 등
영유아자료실 585-7170~1 그림책, 다문화도서, 점자라벨도서 등
디지털자료실 585-7140 인터넷검색, 비도서자료, 신문, 연속간행물 등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경우

  •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를 24시간 개방하여 자료검색, 대출확인, 연기, 희망도서 신청, 디지털자료실 좌석현황, 열람실 잔여좌석 확인 등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건의사항은 3일(정상근무일) 이내 답변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3주 이내 구입하여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구입이 취소된 자료는 희망도서신청내역에 취소사유를 명시하겠습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lib.ice.go.kr/seogu

자료대출 및 반납 서비스

  • 대출회원증은 당일 즉시 발급하여 자료를 대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관외대출 도서를 연장하실 경우에는 반납기일 전에 연락하여 주시면 1회에 한해 7일간 연장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출 자료의 반납은 폐관시간까지 무인 반납함을 통하여 반납할 수 있습니다.
  • 휴관일 자료 반납은 무인반납함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천시내 공공도서관에서 발급받은 대출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책이음’서비스에 가입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자료 반납을 위해 반납 예정일 전, 후 문자서비스(SMS)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학습지원 서비스

  •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년 1회 이상 설문조사를 하여 이를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교육 프로그램 등 소외계층 교육을 강화하여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쾌적한 열람환경조성

  • 도서관내 시설물은 언제나 편리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열람실 청소 상태를 항상 점검하여 쾌적한 열람환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보수와 점검을 통해 편안한 도서관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정수기를 각 층마다 설치하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전화 무료 충전부스를 3층에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프린트, 복사기, 보관함 등 자료 이용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사전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무인 좌석 발급시스템을 도입, 좌석예약 및 좌석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좌석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처리 원칙

  • 자료이용서비스 이행 표준을 지키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한 민원은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조치하고, 잘못이 확인되었을 때에는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 처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3일(정상 근무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3일 이내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재차 방문하여 불만을 제기 하신 경우에는
    • 동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 해당 공무원은 주의・교육시키겠습니다.
  • 전화를 하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 하거나 만족하시지 못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교육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제시 방법

  • 이용자께서는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불편사항을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건의사항,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건의 또는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자료이용서비스헌장 미 준수 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 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 도서관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의견이 채택된 경우
    •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직원의 경우
    • 도서관 견학 기회 및 각종 워크숍 등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건의 창구(독서문화과)

참여연계기관
주소 전화번호 인터넷 홈페이지 팩스번호
인천광역시 건지로 334번길 45 585-7180~5 https://lib.ice.go.kr/seogu 585-7139

서비스헌장 결과 평가 및 활용

  • 이용자에게 약속한 서비스의 성과실적을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에 「열린마당」 - 「도서관에 바란다」, 「자유게시판」 등을 운영하여 이용서비스헌장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은 「이용서비스헌장」의 지속적인 개발·개선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이용자께서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모두의 책, 시설을 소중히 이용합니다.
  • 도서관은 많은 이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곳이니 정숙을 유지하여 주시고 공중도덕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 휴대통신은 꺼 놓거나 진동으로 바꿔 놓습니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주십시오.
  •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실에서는 1인 1좌석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좌석을 대신 맡아주는 일이 없도록 바랍니다.
  • 이용자께서 친절한 공무원을 적극 추천해 주시면 다른 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