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연수도서관 직원은 다양한 정보자료 및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도서관 업무에 임할 때 먼저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평생교육 및 문화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교육·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데 이바지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도서관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이용자의 불편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 하나.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용자 입장에 서서 친절과 정성을 다하는 도서관

  • 연수도서관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고 항상 단정한 복장과 바른 근무자세로 성실하게 지역주민을 위해 서비스 하겠습니다.
  •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친절과 정성을 다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이용자 전화상 질문은 즉답 처리하되, 해당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1시간 이내 또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응답하여 드리겠습니다.
  • 이용자의 홈페이지 내지 서면 질의사항에 대하여는 3일 이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식과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는 도서관

  • 다양한 자료를 구입하여 자료의 최신성을 유지 하겠습니다.
  • 도서대출 카드는 10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재발급은 분실신고 후 규정기간 이후 발급)
  •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서가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훼손 자료는 보수하겠습니다.
  • 이용자용 PC, 무인대출반납기, 복사기 등은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 운영시간 이후에도 무인도서반납함을 통해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 먼저 유사자료를 제공하여 드리고 그 자료가 불충분할 때에는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희망 자료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 자료는 3주 이내에 비치하여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희망도서 신청자에게 주1회 SMS 문자서비스를 통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착도서에 대하여 별도 비치하고, 권장도서목록을 매월 1회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 제공

  •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수강사 확보를 위한 강사선정위원회를 년 1회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조사를 2회 실시하여 결과를 발표토록 하겠습니다.

편안하고 쾌적한 도서관

  •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열람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시설관리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이용자 의견을 존중하는 도서관

  • 도서관 이용자에게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이용자의 불편이 발생하였을경우,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한 사항이 제기되면 즉시 사실 확인조사를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을 준수하지 못함으로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3일 이내 시정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중간처리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고방법

  • 도서관 이용 상 불편이나 불만족이 있을 경우에는
    ① 직접 담당 부서 방문, 전화(899-7541~2), FAX(899-7554)
    ② 건의함
    ③ 연수도서관 홈페이지(lib.ice.go.kr/yeonsu)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치사항

  • 불친절한 자세와 불만족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바로잡고 성의 있는 조치를 하겠습니다.
  • 불친절을 초래한 해당 공무원은 주의 교육시키며,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 시에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드릴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손상, 휴대전화 사용, 고성 잡담, 휴지나 오물투척 등 공중도덕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관외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1석)을 이용하시고 좌석을 대신 맡아 주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퇴관 시에는 열람표를 반드시 반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분실사고를 방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