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프로그램 소개

2017년 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도서관 뿐 아니라 독서, 문화/공연, 평생학습, 취업정보, 생활정보... 등의 유익한 사이트를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명을 클릭하시면 사이트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 접수 : 2017년 8월 16일(수) 09:30 ~ 마감 시까지
- 8월 16일(수) 09:30부터 온라인(프로그램별 100%) : 유아(6~7세), 초등, 중등
(8월 16일(수)에 마감 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8월 18일(금)부터 방문<안내> 및
전화<☎ 899-7543> 접수 가능 / 주말 <☎ 899-7510>)
※ 8월 16일(수)에 한해 인원 마감 된 프로그램은 5명까지 대기인원도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 - 8월 17일(목) 09:30부터 온라인(프로그램별 70%) 및 방문(30%, 평생학습1실) : 성인,55세 이상
(8월 17일(목)에 마감 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8월 18일(금)부터 방문<안내> 및 전화<☎ 899-7543> 접수 가능) / 주말 <☎ 899-7510>) - 온라인 접수 방법 : 연수도서관 → 평생학습관 → 평생학습 온라인 접수(본인 인증)
- 운영기간 : 2017년 9월 4일(월) ~ 11월 30일(목)
- 수강료 : 무료(단, 각 프로그램의 재료비 및 교재비는 별도 개인 부담)
- 문의전화 : 899-7541, 7543(독서문화과)
평생학습 프로그램 안내
구분 | 프로그램명 | 대상 | 모집 인원 |
교육일정 | 강사 | 강의실 | 교재비 및 준비물 |
비고 |
---|---|---|---|---|---|---|---|---|
정보화 | 스마트폰 100배 활용하기 |
성인 | 15 | 9월 7일~11월 2일 (목) 10:00~12:00(8회) |
강민정 | 정보화교육장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데이터 요금 부과 |
실전 포토샵 | 성인 | 18 | 9월 7일~11월 16일 (목) 14:00~16:00(10회) |
김수진 | 정보화교육장 | 5천원(교재비), 필기구, 개인 사진 파일 |
||
차근차근 UCC 만들기 |
55세 이상 | 15 | 9월 4일~11월 20일 (월) 13:30~15:30(10회) |
박상숙 | 정보화교육장 | 9천원(교재비), USB |
||
스마트폰 노(老)하우 (HOW) |
55세 이상 |
15 | 9월 4일~11월 6일 (월) 16:00~18:00(8회) |
박신애 | 정보화교육장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데이터 요금 부과 |
|
자격 취득 준비 과정 |
NIE지도사
(1년과정) 제2012-0911호 |
성인 | 20 | 9월 5일~11월 14일 (화) 14:00~17:00(10회) |
오주연 | 평생 2실 |
2만7천원(교재비), 일간지, 스케치북, 풀, 가위, 색연필, 사인펜, 필기구 검정료 : 5만원 별도 |
한국NIE협회 (추가모집) |
그림책지도사 (3급) 제2015-001044호 |
성인 | 20 | 9월 7일~11월 16일 (목) 14:00~17:00(10회) |
김수영 | 평생 2실 |
2만원(교재비), 1만원(재료비), 필기구, 색펜 검정료 : 3만원 별도 |
(재) 인천 YMCA청소년재단 | |
멋 글씨, 캘리그라피(중급) 제 2015-003379호 |
성인 | 20 | 9월 8일~11월 3일 (금) 09:30~12:30(8회) |
성명옥 | 다목적강당 | 4만8천원 (화선지, 먹물, 세필붓, 캘리붓, 벼루, 붓말이, 모진(깔판), 문진) 검정응시료 : 9만원 별도 |
한국pop디자인협회 | |
독서 활용 |
창의 쑥쑥 놀이수학 | 유아 (6-7세) |
20 | 9월 7일~11월 16일 (목) 16:00~17:00(10회) |
최혜길 | 다목적 강당 |
1만5천원(재료비), 연필, 지우개 |
|
상상력이 자라는 미술세상 |
유아 (6-7세) |
15 | 9월 8일~11월 17일 (금) 16:00~17:00(10회) |
김정진 | 평생 2실 |
2만5천원(재료비) | ||
스토리텔링 창의과학 |
초등 (3-5학년) |
20 | 9월 9일~11월 18일 (토) 10:00~12:00(10회) |
한지영 | 평생 1실 |
3만5천원(재료비), 필기구, 가위, 풀 |
||
독서 진흥 |
추억과 노닐다 (자서전) |
성인 | 15 | 9월 4일~11월 20일 (월) 10:00~12:00(10회) |
박혜숙 | 정보화 교육장 |
공책, 필기구, 사진 자료 |
|
커져라, 생각주머니 |
초등 (1-2학년) |
20 | 9월 4일~11월 20일 (월) 15:00~17:00(10회) |
강선미 | 평생 2실 |
5천원(재료비), 필기구, 네임펜, 색연필, 풀, 가위 |
||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세계사 |
성인 | 30 | 9월 4일~11월 20일 (월) 10:00~12:00(10회) |
김희주 | 평생 1실 |
6천원(교재비), 필기구 |
||
자전적 시 쓰기 | 성인 | 20 | 9월 5일~10월 31일 (화) 10:00~12:00(8회) |
정경해 | 평생 1실 |
|||
독서회 | 도토리나무 리딩클럽 |
초등 (3-4학년) | 20 | 9월 4일~11월 20일 (월) 16:00~17:00(10회) |
신영미 | 평생 1실 |
필기구 | |
라임오렌지나무 리딩클럽 |
초등 (5-6학년) |
20 | 9월 5일~11월 14일 (화) 16:00~17:00(10회) |
엄정희 | 평생 1실 |
필기구 | ||
망고나무 리딩클럽 |
중등 (1-3학년) |
10 | 9월 9일~10월 21일 (토) 10:00~12:00(6회) |
강인숙 | 평생 2실 |
필기구 | ||
교육 기부 |
나도 디지털사진 작가(심화) |
55세 이상 |
20 | 9월 5일~11월 14일 (화) 10:00~12:00(12회) |
장수미 | 정보화교육장 | 디지털카메라, 필기구 | |
책 읽어주는 엄마 |
영유아 및 보호자 |
자율참여 | 9월 7일~11월 30일 (목) 11:00~11:30(12회) |
(사) 어린이 도서 연구회 인천 지부 연수 지회 |
유아방 | 자율참여 | ||
우당탕탕 과학교실 |
초등 (3학년) | 16 | 9월 15일, 10월 20일, 10월 28일, 11월 17일,11월 26일 15:00~16:20(5회) |
인천 과학예술 영재학교 동아리 |
회차별 상이 | 필기구 | 토, 일 10:00 ~12:00 | |
배려계층 | 책에서 만나는 세계 |
국제결혼 및 일반가정 | 20 | 9월 4일~12월 4일 (월) 16:00~18:00(12회) |
이미실 | 연수구 건강가정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
해당기관모집 | |
책으로 마음 나누기 |
경증치매, 뇌졸중 환자 |
10 | 9월 4일~11월 20일 (월) 15:00~17:00(10회) |
김혜정 | 인천 사할린동포복지회관 |
모집 제외 | ||
동화나라에 온 걸 환영해! |
학령기 장애인 | 11 | 9월 5일~11월 14일 (화) 16:00~18:00(10회) |
김혜정 | 밝은 마음 |
모집 제외 | ||
도전! 독서의 신 |
초등 (1-3학년) |
11 | 9월 8일~11월 17일 (금) 15:30~16:30(10회) |
배정희 | 꿈쟁이 지역 아동센터 |
모집 제외 | ||
책과 함께 어깨동무 |
새터민 및 일반 가정 |
20 | 9월 10일~11월 26일 (일) 10:30~12:30(10회) | 이미실 | 꿈나래어린이도서관 | 해당기관모집 | ||
공모 | 인문학 독서코칭 | 성인 | 25 | 9월 8일~11월 17일 (금) 10:00~12:00(10회) |
임성관 | 평생1실 | 필기구 |
자격취득 준비과정 프로그램
- NIE지도사(1년 과정) – 오주연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한국신문협회 | 2005. 3 ~ 2005. 12 | 토요 NIE 교실 |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
2008. 9 ~ 현재 | NIE 논술 / 신문으로 배우는 세계지리 |
인천주안도서관 인천계양도서관 곰달래도서관 |
2005. 9 ~ 2015. 11 | NIE 지도사 자격과정 / 우리아이 NIE지도 |
구월여자중학교 신반포중학교 |
2015. 8 ~ 2015. 12 | 자유학기제 범교과 NIE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신문활용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로, 교과목을 포함해 창의, 논리 등의 사고력과 글쓰기, 토론학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교육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신문읽기와 스크랩 | ⁃ 올바른 신문읽기 - 신문을 제대로 읽는 10가지 방법 ⁃ 효과적인 신문스크랩 방법 ⁃ 진학을 대비하는 포트폴리오 전략 |
|
2 | 신문을 활용한 글쓰기(1) | ⁃ 글쓰기 지도법 - 전략적 읽기와 쓰기 ⁃ 갈래별 글쓰기 지도법 - 생활문, 기사문, 설명문, 논설문, 신문일기 지도법 ⁃ 신문을 활용해 흥미를 유도하는 글쓰기 |
|
3 | 신문을 활용한 글쓰기(2) | ⁃ 어휘력 향상을 위한 NIE - 독서 NIE ⁃ 신문을 활용한 토론과 논술 |
|
4 | 유아 NIE | ⁃ 유아기 발달단계 특성 –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기 연령과 영역에 따른 NIE 프로그램 |
|
5 | 사회탐구 NIE | ⁃ 신문을 활용한 한국지리 이해하기 ⁃ 국제면을 이용한 세계지리 교육 ⁃ 기사를 이용한 세계지도 만들기 실습 |
|
6 | 프로젝트 학습(1) | ⁃ 프로젝트 학습이란? ⁃ 대상별, 연령별 적합한 주제의 이해 ⁃ 주제망 작성방법과 실제 |
환경관련 스크랩 과제 |
7 | 프로젝트 학습(2) | ⁃ NIE 프로젝트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 ⁃ 환경 관련 주제학습 기획 ⁃ 활동지 아이디어 만들기 |
과제물 발표 |
8 | 교육이론과 NIE현장 | ⁃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이해 ⁃ 수업설계 이론 ⁃ 다양한 교수기법의 이해 및 활용 |
|
9 | 수업지도안 | ⁃ 수업지도안의 이해 ⁃ 월별 지도안 작성법 ⁃ 차시 수업지도안 작성법 ⁃ 12차시 계획안 짜기 |
|
10 | 주제발표 | ⁃ 계획안 및 수업지도안 발표 세미나 ⁃ 주제선정의도 및 차시별 수업지도안 발표 ⁃ 상호평가 및 정리 |
과제물 발표 |
- 멋 글씨, 캘리그라피(중급) – 성명옥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논현홈플러스 | 2012. 6 ~ 2016. 1 | 손글씨, 폼아트, 캘리그라피 |
인천간석홈플러스 | 2015. 9 ~ 2016. 1 | 손글씨, 캘리그라피 |
인천만수2동주민센터 | 2013. 1 ~ 2016. 1 | 손글씨, 폼아트, 캘리그라피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붓이나 먹, 펜 등 글씨를 쓸 수 있는 재료로 다양한 문자 구성을 창작하여 자신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둥근체, 흘림체, 뻗침체 기억하며 복습하기 | ⁃ 강사소개, 수강생인사하고 나눔의 시간 갖기 ⁃ 초급과정에 배운 둥근체, 흘림체, 뻗침체 세 가지 글씨체의 특징을 살려 연습하고 나만의 글귀를 디자인하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2 | 발묵 기법 | ⁃ 먹의 번짐으로 그라데이션 배워서 표현하기 ⁃ 발묵 기법으로 벚꽃, 잎 표현하고 소나무, 솔잎 그려보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3 | 나무그리기 기법 | ⁃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나무를 그릴 수 있도록 많이 연습한 후 두방지나 천캔버스에 나무 그리기 기법으로 나무가 주가 되는 작품 완성하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4 | 캘리 고어체 | ⁃ 캘리 고어체만의 특징을 살려 먼저 캘리붓으로
연습하기 - 손에 익숙해지면 고어체의 멋스러움을 살려 세필붓으로도 멋있게 써 보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5 | 둥근체, 흘림체, 뻗침체, 고어체 복습 | ⁃ 둥근체, 흘림체, 뻗침체, 고어체를 복습하고 배경 꾸미기를 배워 연습해 보고 글귀를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감성을 살려 부채 완성하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6 | 도자기 작품 | ⁃ 초벌구이한 도자기에 자신만의 감성을 살려 원하는 글과 그림을 그려 캘리그라피 머그컵 디자인해 보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7 | 캘리 꽁지체 | ⁃ 꽁지체는 나무젓가락이나 이쑤시개, 면봉 등 으로 글씨쓰기 ⁃ 쓰는 도구에 따라 느낌이 다름을 느끼며 꽁지체만의 귀여움을 살려 연습하여 써보고 나만의 작품 만들어 보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
8 | 시화 쓰기 | ⁃ 화선지에 발묵 기법을 이용하여 물감이나 먹물로 그라데이션 표현하고 자신만의 창의력과 감성을 살려 글씨를 디자인하여 향초 작품 완성하기 | 화선지, 먹물, 모진(깔판), 캘리붓, 세필붓, 벼루, 붓말이, 문진 재료비(5천원) |
독서활용 프로그램
- 창의 쑥쑥 놀이수학 – 최혜길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화도진도서관 | 2012. 3 ~ 현재 | 창의수학 |
인천중앙도서관 | 2012. 9 ~ 현재 | 스토리텔링수학 |
인천주안도서관 | 2014. 3 ~ 현재 | 스토리텔링수학 |
인천부평도서관 | 2015. 3 ~ 현재 | 수학동화 |
석바위도서관 | 2015. 3 ~ 현재 | 교구사고력수학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스토리텔링과 교구를 이용하여 수학과 인성의 놀이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적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결과물 |
---|---|---|---|
1 | 퍼즐 | ⁃ 36~40피스의 백색판 퍼즐에 자신만의 모양과 색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퍼즐을 만든 후 판퍼즐 맞추기를 완성하며 수학에 성취감도 맛보는 뜻깊은 시간 갖기 | ![]() |
2 | 도미노 | ⁃ 도미노를 이용한 다양한 모양의 완성과 모둠 활동하기로 균형감각과 협동심 키우기 | ![]() |
3 | T퍼즐 | ⁃ 알파벳 T만들기와 마름모, 종이배, 꽃, 접시 등의 사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도형에 대한 감각 키우기 | ![]() |
4 | 소마큐브 | ⁃ 모양을 전체적으로 추측해 보는 활동을 통해 공간감각 키우기 | ![]() |
5 | 쌓기나무 | ⁃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과 관련된 문제 해결을 통해 공간 감각과 전략적 사고 기르기 | ![]() |
6 | 트윈칠교 | ⁃ 도형을 통해 창의성을 더욱 높이고 조각을 조합하여 다른 도형 만들기 등 다양성 배우기 | ![]() |
7 | 펜토미노 | ⁃ 평면 및 입체 도형을 분할, 통합해가는 과정 에서 공간지각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키기 | ![]() |
8 | 솔리테어 | ⁃ 지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며 전략적인 기술력을 높이는 효과와 말을 이동시킴으로써 전략적인 기술 터득하기 | ![]() |
9 | 에그퍼즐 | ⁃ 다양한 직선, 곡선 도형놀이를 통해 관찰, 예측, 해석, 탐구하기 | ![]() |
10 | 하노이탑 | ⁃ 수학적 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고도의 집중력과 인내심 향상시키기 | ![]() |
- 상상력이 자라는 미술세상 - 김정진길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은봉초등학교 | 2015. 3 ~ 현재 | 방과후학교 토탈공예부 |
인천도화초등학교 | 2015. 3. ~ 현재 | 방과후학교 만들기부 |
인천송현초등학교 | 2002 .4 ~ 2016. 2 | 방과후학교 창의공예부 |
인천함박초등학교 | 2008. 3 ~ 2013. 5 | 방과후학교 칼라점토부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그리기, 만들기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결과물 |
---|---|---|---|
1 | 바다친구들 모빌 | ⁃ 나뭇가지에 솔방울, 조개, 불가사리 등 이름을 알아가면서 하나씩 엮어 모빌 완성하기 | ![]() |
2 | 바람개비 꽃 | ⁃ 5가지 색의 클레이를 이용하여 바람개비에 각자 개성 있게 꾸미기 | ![]() |
3 | 투명 우산 꾸미기 | ⁃ 우산을 스케치북 삼아 시트지, 유성매직, 마카 등으로 각자의 느낌으로 다양하게 꾸미기 | ![]() |
4 | 다용도꽂이 | ⁃ 합지틀에 한지를 붙이고 각자 모양펀치로 문양을 만들어 재미있고 조화롭게 작품 완성 하기 | ![]() |
5 | 밀짚모자 허수아비 | ⁃ 나무소재와 헝겊을 이용하여 알록달록 색을 입히고 나무 조각, 수수 등으로 허수아비 완성하기 | ![]() |
6 | 전통 팔찌 | ⁃ 매듭 줄에 다양한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면 블링블링한 나만의 악세사리 완성하기 | ![]() |
7 | 사랑스러운 토끼 | ⁃ 솜이 든 인형 틀에 펜, 모자, 에코리본, 우드 단추 등 공예부자재를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 하기 | ![]() |
8 | 면 필통 꾸미기 | ⁃ 그림냅킨, 아크릴물감을 이용하여 필통을 채색한 후 보석 단추 등으로 멋진 필통 만들기 | ![]() |
9 | 곤충친구들 | ⁃ 곤충그림이 있는 색칠풍선에 채색하고 입체감을 주어 살아있는 미술활동으로 작품을 완성하기 | ![]() |
10 | 우주에는 무엇이 있을까? | ⁃ 크고 작은 행성들, 별, 로켓, 우주인등 내가 꿈꾸는 우주를 꾸미기 재료와 함께 만들어 보기 | ![]() |
- 스토리텔링 창의과학 - 한지영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계양도서관 | 2016. 9 ~ 2016. 11 | 우주가 궁금해요 |
서창도서관 | 2016. 9 ~ 2017. 1 | 한국사 속 전통과학 / 얼쑤! 흥겨운 우리명절 |
남동하모니센터 | 2016. 5 ~ 2016. 8 | 엄마랑 아가랑 책놀이수업 |
오이도문화복지센터 | 2014 ~ 2016 | 창의과학 / 실험과학 / 팝업과학 |
철산도서관 | 2013 ~ 2017 | 과학놀이터 / 창의과학 / 팝업과학 / 전통과학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우수 과학 도서를 선정하여 도서 속 신기한 과학적 원리를 다양한 실험활동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오르락 내리락 열이야기 | ⁃ 열의 전달(복사, 전도, 대류) 도서) 온도를 바꾸는 열 활동) 대류상자 실험하기 |
![]() |
2 | 지금은 로봇시대 | ⁃ 로봇이 움직이는 원리 도서) 내 동생은 로봇 활동) 코털 진동 도깨비 로봇 |
![]() |
3 | 내 몸을 지키는 과학 | ⁃ 벌레가 옮기는 감염병 도서) 우리 집에 벌레가 산다고? 활동) 안티 진드기 스프레이 |
![]() |
4 | 밤하늘로 떠나는 별자리 여행 | ⁃ 계절별 별자리 알아보기 도서) 밤의 과학 활동) 회전 별자리 관찰경 |
![]() |
5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 ⁃ 수원화성에서 찾아보는 전통과학 도서) 신통방통 수원화성 활동) LED봉수대 만들기 |
![]() |
6 | 출렁이는 소리바다 | ⁃ 빛과 소리의 정체 ‘파동’ 도서) 소리를 찾아라! 활동) 눈으로 보는 소리의 파동 |
![]() |
7 | 노벨상 이야기 | ⁃ 노벨상과 신소재(광섬유, Led 등) 도서) 우리 집에 온 노벨상 활동) LED광섬유 공작새 만들기 |
![]() |
8 | 사라져가는 동물들 | ⁃ 멸종동물과 천연기념물 도서) 멸종동물 얘기 좀 들어볼래? 활동) 3D 입체 공룔 퍼즐 |
![]() |
9 | 꿈틀거리는 지구 | ⁃ 화산과 지진활동 도서) 화산과 지진 테마파크에 가다! 활동) 간이 지진 경보기 |
![]() |
10 | 알고 먹자! 식품첨가물 | ⁃ 식품첨가물과 인공감미료 도서) 화학이 정말 우리 세상을 바꿨다고? 활동) 바나나딸기우유 만들기 |
![]() |
독서진흥 프로그램
- 추억과 노닐다(자서전) - 박혜숙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동대문도서관 | 2011. 6 ~ 2011. 10 | 동화창작 |
안양석수도서관 | 2011. 6 ~ 2011. 10 | 동화창작 및 저학년 글쓰기 |
부개어린이도서관 | 2014. 8 ~ 2014. 12 | 아동문학 리뷰 및 고학년 글쓰기 |
인천율목도서관 | 2016. 6 ~ 2016. 10 | 유년의 뜰 거닐기(자서전)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을 치유하며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타인과 삶의 지혜를 나누고 소통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왜 내 이야기를 쓸까? |
⁃ 오리엔테이션 ⁃ 내 이야기를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 ⁃ 글쓰기의 기초 실습(오감을 활용한 글쓰기 실전) |
노트, 펜 |
2 | 추억 속의 나! | ⁃ 그림책『싸개싸개 오줌싸개』읽기 ⁃ 나만의 실수, 잘못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그것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떠올리기 ⁃ 자신의 가장 인상적인 사진을 보고 거기에 관련된 이야기 쓰기 |
노트, 펜, 사진 |
3 | 푸르렀던 학창시절 이야기 쓰기 | ⁃ 교복, 짝꿍, 소풍, 운동회, 수학여행, 도시락, 미팅 등 학교와 관련된 추억 떠올리기 ⁃ 기억나는 친구나 선생님께 꽃엽서 보내기 ⁃ 반짝반짝 눈부셨던 학창시절 중 가장 기억나는 이야기 쓰기 |
노트, 펜 (꽃 압화 엽서 재료 준비물 : 강사) |
4 | 내 영혼을 깨우는 소울 푸드 | ⁃ 엄마의 밥상에 연관해 떠오르는 경험 나누기 ⁃ 나를 힐링 시켜주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나의 소울 푸드에 대한 이야기 쓰기 |
노트, 펜 |
5 | 사랑하는 나의 반쪽, 나의 아이들에 대해 쓰기 | ⁃ 만남, 사랑, 결혼 등 내 영혼의 반쪽에 대한
기억 떠올리기 ⁃ 동반자에게 가장 감사했던 일, 미안했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사랑하는 나의 아이들 때문에 울고 웃었던 일 이야기 나누기 ⁃ 사랑하는 동반자와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 쓰기 |
노트, 펜 |
6 | 가장 행복했던 시간, 가장 아팠던 시간에 대해 쓰기 | ⁃ 삶의 길목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절, 좌절했던
시절 되돌아보기 ⁃ 그 시절의 경험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야기나누기 ⁃ 그 시절 이야기 쓰기 |
노트, 펜 |
7 | 내 인생의 시와 음악 | ⁃ 내가 애송했던 시와 거기에 얽힌 사연 나누기 ⁃ 내가 애창했던 노래, 나를 위로했던 노래와 거기에 얽힌 경험 나누기 ⁃ 내 인생의 한 순간을 시로 쓰기 |
노트, 펜 |
8 | 내 삶을 어루만져 준 지인들에 대해 쓰기 | ⁃ 그림책『까마귀 소년』읽기 ⁃ 내 삶을 응원하고 지지해 준 멘토, 이웃, 지인 등 기억나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 그들과 함께 한 기억에 대해 쓰기 |
노트, 펜 |
9 | 나를 그리다 | ⁃ 자화상 그리기 ⁃ 지금 이 순간의 나를 진솔하게 바라보기 ⁃ 유언장 미리 쓰기 ⁃ 고마운 이들에게 주는 메시지를 담은 감사 트리 만들기 |
노트, 펜(감사 트리 준비물 : 강사) |
10 | 자서전 출판기념회 및 낭송회 | ⁃ 친구와 가족들 초대하기 ⁃ 그동안 쓴 자서전 낭송하기 |
노트, 펜 |
- 커져라, 생각주머니 - 강선미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화도진도서관 | 2012. 3 ~ 2016. 5 | 책 읽는 놀이터 |
인천함박초등학교 | 2012. 3 ~ 현재 | 방과후 독서논술 |
인천동막초등학교, 인천인주초등학교 |
2015. 3 ~ 현재 | 방과후 독서논술 |
인천청량초등학교 | 2015. 3 ~ 현재 | 돌봄교실 특기적성 독서논술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초등교과와 연관된 폭 넓은 독서를 통해 풍부한 배경지식을 쌓고,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만나서 반가워요 | ⁃ 인사 나누고 나만의 공책 만들기 도서) 세상에서 가장 귀한 |
도화지, 머메이드, 실, 바늘, |
2 | 꿈을 키워요 | ⁃ 나의 꿈 소개하기 ⁃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 적어보기 도서) 나는 늑대에요 |
필기도구, 활동지 나만의 노트, |
3 | 진정한 친구 | ⁃ 진짜 친구란 어떤 친구인지 말해보기 ⁃친구 되는 멋진 방법’의 가사에 맞추어 그림 그려 동영상으로 만들기 도서) 진짜 친구 |
필기도구, 활동지 A4용지 |
4 | 옛이야기는 재밌어요 | ⁃ 내가 알고 있는 도깨비이야기를 그림자극으로
발표하기 도서) 도깨비 대장이 된 훈장님 |
필기도구, 활동지 OHP필름, 가위, 그림자극장판 |
5 | 상상력을 키워요 | - 나눈 내용을 바탕으로 꼬리잡기 말놀이하기
“난 ( )이 아니야” - 표지 바꿔 그리기 도서) 이건 상자가 아니야 |
필기도구, 활동지 빈퍼즐 |
6 | 가을이 왔어요 | ⁃ 사계절 나무의 특징 알아보기 ⁃ 가을 풍경 그리고 가을 시 쓰기 도서) 사계절 |
필기도구, 활동지 나만의 노트 |
7 | 전래놀이를 해요 | ⁃ 우유팩으로 양면딱지 만들어 보기 ⁃ 딱지놀이하고 일기쓰기 도서)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
필기도구, 활동지 나만의 노트, 우유팩 |
8 | 그림을 읽어요 | ⁃ 옛 그림 감상하기 ⁃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 그림에 어울리는 이야기 만들기 도서) 그림 잔치를 벌여보자 |
필기도구, 활동지 명화그림, 풀, 가위 |
9 | 세계여행을 떠나요 | ⁃ 세계의 건축물들을 알아보기 ⁃ 여러 건축물을 북아트로 꾸며보기 도서) 토끼와 거북이의 세계여행 |
건축물 도안, 가위, 풀, 람세스지, 색도화지, |
10 | 책 읽기는 즐거워요 |
⁃ 밖으로 나온 늑대는 어떻게 다시 돌아갔을지 이야기하기 ⁃ 우리 가 본 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을 이유와 함께 이야기하기 도서) 책 밖으로 나온 늑대 |
필기도구, 활동지 우드락 |
-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세계사 - 김희주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하늘땅역사교육 | 2004. 3 ~ 현재 |
역사논술지도자과정, 하늘땅역사탐험대 |
연수문화원 | 2004. 6 ~ 현재 2005. 5 ~ 2005. 10 |
엄마가 꼭 알아야할 한국사 연수문화유산 해설사 양성과정 |
주안노인문화센터 | 2012. 3 ~ 현재 |
역사학 |
인천평생학습관 | 2009. 9 ~ 2016. 12 |
역사논술지도자과정,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한국사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지역사가 아니라 세계의 각 지역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세계사의 흐름을 이루어 가는지 관계를 통해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문명의 시작 | ⁃ 세계4대문명과 그리스 문명 | 교재, 필기도구 |
2 | 고대의 제국들(1) | ⁃ 페르시아제국과 그리스 폴리스들 | 교재, 필기도구 |
3 | 고대의 제국들(2) | ⁃ 아시아의 여러 제국들(진, 한제국) | 교재, 필기도구 |
4 | 중세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 ⁃ 중세의 중국과 인도 ⁃ 이슬람문화의 탄생 |
교재, 필기도구 |
5 | 중세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2) | ⁃ 중세유럽이야기 ⁃ 십자군전쟁 |
교재, 필기도구 |
6 | 변화하는 유럽 |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신항로개척 | 교재, 필기도구 |
7 | 유럽에서 시작된 근대 | ⁃ 산업혁명, 미국독립혁명, 프랑스대혁명 | 교재, 필기도구 |
8 | 근대화를 위한 아시아의 노력(1) | ⁃ 명청제국과 중국의 근대화 과정 | 교재, 필기도구 |
9 | 근대화를 위한 아시아의 노력(2) | ⁃ 도쿠가와 시대와 일본의 근대화 ⁃ 무굴제국과 인도의 민족운동 |
교재, 필기도구 |
10 | 제1, 2차 세계대전과 현대의 세계 | ⁃ 러시아혁명과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 교재, 필기도구 |
- 자전적 시 쓰기 – 정경해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미추홀도서관 | 2012. 9 ~ 2012. 11 | 자녀독서지도 |
미추홀도서관 | 2010 ~ 2014 | 독서지도 |
신월초등학교 | 2013. 3 ~ 2013. 12 | 글쓰기 독서지도 |
계양도서관 | 2014. 8 ~ 2014. 12 | 문예창작 |
계양도서관 | 2015. 3 ~ 2015. 8 | 독서 및 문예창작 |
인천중앙도서관 | 2015. 6 | 시, 자서전 쓰기 |
미추홀도서관 | 2015. 3 ~ 2015. 12 | 독서 및 문예창작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일상에서 경험했던 것을 시로 자연스럽게 표현해봄으로써 시 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시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며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및 정서 함양을 기를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자전적 시 쓰기란 무엇인가? | ⁃ 인사 소개 및 강의 과정 설명 ⁃ 자전적 시 쓰기 요점 |
필기도구, 원고지 |
2 | 시 쓰기 재료 이해 소재, 제재, 주제에 대한 종합 | ⁃ 소재의 중요성 ⁃ 제재를 잘 잡은 좋은 시 ⁃ 주제 ⁃ 예문 |
필기도구, 원고지 |
3 | 함축이란? | ⁃ 문장 요약 ⁃ 사진보고 발표 |
필기도구, 원고지 |
4 | 시의 감상과 이해 | ⁃ 시집에 수록된 자전적 시를 읽고 감상 및 발표 ⁃ 가장 좋아하는 시 1편씩 낭송하고 이유 발표 |
필기도구, 원고지 |
5 | 시의 이미지 | ⁃ 이미지란 무엇인가? ⁃ 이미지 형상화에 대해 ⁃ 사물을 보고 이미지 연상 ⁃ 좋아하는 단어 통한 연상 |
필기도구, 원고지 |
6 | 음악을 듣고 느낌 써보기 | ⁃ 좋아하는 음악 듣고 감상 | 필기도구, 원고지 |
7 | 어릴 적, 청소년 및 중장년 때 가장 기억나는 이야기 | ⁃ 어릴 적, 청소년 및 중장년 때 가장 기억나는 일을 발표하고 짧은 글 표현 ⁃ 압축 ⁃ 시 완성 |
필기도구, 원고지 |
8 | 내 인생에 꼭 써 보고 싶은 이야기 | ⁃ 지금껏 말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발표하고
시로 표현 ⁃ 발표와 감상 |
필기도구, 원고지 |
독서교육 프로그램
- 도토리나무 리딩클럽 – 신영미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연성초등학교 | 2013. 9 ~ 2014. 12 | 책 읽어주기 활동 |
인천연수구청 능허대지역아동센터 |
2014.10 ~ 2017. 1 | 수레바퀴꿈교실 독서, 중국어분과 |
인천평생학습관 | 2016. 3 ~ 2016. 7 | 책 읽어주기 활동 |
(사)어린이도서연구회 | 2012. 4 ~ 2017. 1 | 어린이도서연구회 활동 |
2016. 6 | 2016년 신입회원 토론도우미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일상에서 경험했던 것을 시로 자연스럽게 표현해봄으로써 시 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시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며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및 정서 함양을 기를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방귀쟁이 며느리 | ⁃ 오리엔테이션 ⁃ 옛날이야기 듣고 느낌 나누기 |
강의도서목록, 정부화일, 스티커, 인기도서선정판, 필기도구 |
2 | 뻥이오 뻥 | ⁃ 상대방 이야기를 잘 듣고 말해보기 ⁃ 오해하거나 오해를 받은 경험을 서로 이야기 해보기 |
필기도구 |
3 | 최기봉을 찾아라 | ⁃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생각해 보기 ⁃ 마음인형 만들어 보기 |
색연필, 가위, 풀 필기도구 |
4 | 마법의 설탕 두조각 | ⁃ 부모님의 마음 생각해 보기 ⁃ 나에게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이 있다면? |
필기도구 |
5 | 지우개 따먹기 법칙 | ⁃ 내가 제일 잘 하는 것 이야기 나누기 ⁃ 노력해도 안 되는 것 생각해 보기 |
필기도구 |
6 | 미술관에 간 윌리 | ⁃ 예술(미술)책 접해 보기 Ⅰ ⁃ 책속 그림 함께 감상해 보기 ⁃ 그림 속 주인공 되어보기 |
미술작품 프린트물 A4종이, 싸인펜, 필기도구 |
7 | 얘야 아무개야 거시기야 | ⁃ 만약 이름이 없다면? ⁃ 내가 생각 없이 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필기도구 |
8 | 십원짜리 똥탑 | ⁃ 나의 단짝 친구 소개해 보기 ⁃ 만약 나의 단짝 친구가 이사를 간다면? |
A4종이, 싸인펜, 필기도구 |
9 | 딱지 따먹기 | ⁃ 예술(동시동요)책 접해 보기 Ⅱ ⁃내가 좋아하는 동시 발표해 보고 느낌 나누기 ⁃ 삼각 딱지 만들어 보기 |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
10 | 벗지 말 걸 그랬어 | ⁃ 어린 시절 재미있었던 경험 나누기 ⁃ 인기도서 선정 및 시상 ⁃ 수업을 마치며 느낌 나누기 |
인기도서선정판 스티커 |
- 라임오렌지나무 리딩클럽 – 엄정희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한림성심대학 | 2009 ~ 2015 | 교육학개론 외 |
문남초등학교 | 2014. | 6학년 독서지도 |
인천연수도서관 | 2016. 3 ~ 2016. 11 | 라임오렌지나무 리딩클럽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매주 각 분야별로 선정된 도서를 읽고, 난 느낌과 생각을 여럿과 나누고, 책 토론 기록들을 발제문 형식으로 만들어 자료로 정리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메아리 | ⁃ 리딩클럽 소개 및 인사 ⁃ 단편동화를 그림책으로 읽기 1 |
도서, 발제문,필기도구 |
2 | 서찰을 전하는 아이 | ⁃ 역사 이야기 소재 동화 읽기 1 ⁃ 녹두장군 이야기를 통해 동학운동 이해하기 |
필기도구 |
3 | 사라진 조우관 | ⁃ 역사 이야기 소재 동화 읽기 2 ⁃ 조우관을 찾기 위한 추리과정으로 고구려 시대 이해하기 |
필기도구 |
4 | 마지막 이벤트 | ⁃ 우리 동화 읽기 ⁃ 할아버지가 준비한 놀랄만한 일들에 관한 이야기 |
필기도구 |
5 | 수일이와 수일이 | ⁃ 우리 장편동화 읽기 ⁃ 나와 똑같은 아이가 나타났을 때 나인 걸 어떻게 알릴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 |
필기도구 |
6 | 절대딱지 | ⁃ 우리 동화 읽기 ⁃ 이웃들의 분쟁에 대한 주제 이야기 |
필기도구 |
7 | 장미마을의 초승달 빵집 | ⁃ 외국 동화 읽기 ⁃ 음식을 주제로 한 이야기 |
필기도구 |
8 | 프린들 주세요 | ⁃ 외국 동화 읽기 ⁃ 새로운 말이 만들어져서 사용되기까지 어떠한 과정이 있는 지에 대한 이야기 |
필기도구 |
9 | 깡통소년 | ⁃ 외국 동화 읽기 ⁃ 완벽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 |
필기도구 |
10 | 나비를 잡는 아버지 | ⁃ 단편동화를 그림책으로 읽기 2 ⁃ 리딩클럽 마무리와 인사 |
필기도구 |
- 망고나무 리딩클럽 – 강인숙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청어람 독서토론논술학원 | 2008. 1 ~ 2010. 11 | 독서토론논술 강사 |
시흥연성중학교 | 2011. 3 ~ 2016. 2 | 교육청 피견 혁신교육지구 독서토론논술교사 |
사랑의 책 나누기 운동본부 | 2016. 5 ~ 현재 | 병영 독서코칭 강사 |
강의계획
교육목표 :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고, 독서 토론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소통과 나눔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능동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책에게 마음 열기 | ⁃ 자기소개 및 수업 소개 ⁃ 읽기의 의미, 독서토론논술의 의미와 목적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 읽기의 힘에 대해 생각 나누기 |
도서 : 아름다운 책 활동지 |
2 | 나를 돌아보는 책 여행 | ⁃ 생각하며 책 읽기 전략 훈련 ⁃ 질문하며 책 읽기, 생각나누기 ⁃ 책 속이야기와 내 경험 연결하기 ⁃ 나의 삶, 우리의 삶 생각 나누기 (라파엘의 발문) |
도서 : 손도끼 활동지 |
3 | 책과 함께하는 사회 여행(1) | ⁃ 책 읽기와 내 삶 연결하기 ⁃ 내 주변을 돌아보며 책 읽기 ⁃ 책을 통해 우리가 사는 사회 이해하기 (PMI 토론) |
도서 : 사회적 감수성을 키우는 시민 교과서,
초콜릿 레볼루션 활동지 |
4 | 책과 함께하는 사회 여행(2) | ⁃ 책과 세상 이야기 연결하기 ⁃ 등장인물의 특성과 심리 파악하기 ⁃ 개인과 사회의 관계 탐색하기 (판정관 토론) |
도서 : 초콜릿 레볼루션 활동지 |
5 | 책과 함께하는 역사 여행 | ⁃ 인물의 삶을 통해 구체적 역사 사실 이해하기 ⁃ 인물의 삶에 시대가 미친 영향 찾아보기 ⁃ 시간적, 공간적, 역사적 배경의 이해를 통해 인물의 삶 공감하기 (라인토론) |
도서 : 검은 바다 활동지 |
6 | 책을 통해 나에게 말 걸기 | ⁃ 나 속의 나를 인식하고 내 마음 들여다보기 (자기 성찰) ⁃ 책을 통해 자기 격려하기 ⁃ 나 속의 나에게 편지 쓰기 (나의 과거, 현재, 미래에 말 걸기) |
도서 : The blue day book 활동지 |
교육기부 프로그램
- 나도 디지털사진 작가 - 장수미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중앙도서관 | 2015. 3 ~ 2015. 11 | DSLR기초 |
시흥시 약사회 | 2015. 9 ~ 2015. 11 | DSLR기초 |
강의계획
교육목표 :사진으로 마음 표현하기를 통해서 감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삶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일기와 쓰기 | 듣기와 말하기 |
---|---|---|---|
1 | 오리엔테이션 | ⁃ 자기소개, 사진 시현 | |
2 | 카메라의 기본 |
⁃ 카메라 기능 | 디지털카메라 |
3 | 노출 | ⁃ 사진촬영 시 노출표현 방법 | 디지털카메라 |
4 | 초점 | ⁃ 바른 초점, 초점 이동 등 | 디지털카메라 |
5 | 촬영실습 | ⁃ 배수지공원 | 디지털카메라 |
6 | 화이트 발란스 | ⁃ 사진의 색 표현하기 | 디지털카메라 |
7 | 촬영실습 | ⁃ 배수지공원 | 디지털카메라 |
8 | 촬영의 기본 |
⁃ 사진 찍는 자세, 구도 등 ⁃ 접사, 풍경, 인물 사진 찍는 법 |
디지털카메라 |
9 | 촬영실습 | ⁃배수지공원 | 디지털카메라 |
10 | 촬영 리뷰 | 마무리 |
- 책 읽어주는 엄마 – (사) 어린이도서연구회 인천지부 연수지회
교육목표 : 영유아들에게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다.
구분 | 세부내용 |
---|---|
1 | ⁃ 모두 달아나네, 모나리자가 깜짝 놀랐어요, 꼬까신 |
2 | ⁃ 안녕 두들리, 코코코 해 보아요, 얼마만큼 자랐나 |
3 | ⁃ 사과를 자르면, 난 별이 참 좋아, 내가 술래야 |
4 | ⁃ 미피의 텐트 놀이, 눈사람 아저씨, 수박을 쪼개면 |
5 | ⁃ 수박 수영장, 심심해, 말 먹는 괴물 |
6 | ⁃ 노란 우산, 별을 삼키는 괴물, 내가 대장이야 |
7 | ⁃ 안녕, 기분을 말해봐, 수박씨를 삼켰어 |
8 | ⁃ 엄마도 너처럼, 배꼽손, 투둑 떨어진다 |
9 | ⁃ 배고픈 애벌레, 왜냐면, 코딱지 마을의 손가락 침입소동 |
10 | ⁃ 구름으로 만든 옷, 안녕 아이반, 나뭇잎 손님과 애벌레 미용사 |
11 | ⁃ 파란 의자, 두드려 보아요, 이상한 엄마 |
12 | ⁃ 아빠 달님을 따주세요, 어떡하죠, 내 모자 어디 갔을까 |
13 | ⁃ 파랑이와 노랑이, 비오는 날 또 만나자, 토끼의 당근 당근 당근 |
14 | ⁃ 목 짧은 기린, 아빠 운전하기 면허증, 새신이 생겼어요 |
15 | ⁃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산타할아버지가 오실까?, 아나톨의 작은 냄비 |
16 | ⁃ 하늘을 나는 욕조, 감기책, 장갑 |
- 우당탕탕 과학교실 – 인천 과학예술영재학교 동아리( 지식 나눔 봉사활동
교육목표 : 재미있는 여행영어 학습을 통한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의사표현과 정확한 발음지도를 통한 영어회화능력을 구사 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내용 | 준비물 |
---|---|---|---|
1 | 빛아, 같이 놀자! | ⁃ 아름다운 빛 상자 만들기를 통한 빛의 삼원색 이해하기 | |
2 | 신나는 드론 Racing | ⁃ 드론 설계, 알고리즘 구축, 3D 프린팅을 통한 부속품의 제작 등을 통해 드론을 제작하고 비행하기 | |
3 | 로봇아, 나랑 놀자 | ⁃ 로봇의 원리체험과 활용하기 | |
4 | 축구공 종이접기 지오데식 돔 | ⁃ 종이접기를 통해 축구공과 지오데식 돔 만들기 | |
5 | 램프워킹돌 만들기 | ⁃ 피젯 스피너의 회전운동하기 |
다문화 프로그램
- 책에서 만나는 세계 – 이미실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하이사회복지관 | 2010. 10 ~ 2010. 12 | 다문화 자녀 동화구연 교실 |
2011. 4 ~ 2014. 12 | 다문화 인형극단 | |
연수구 자원봉사센터 | 2012. 7 ~ 2013. 10 | 청소년인형극단 - 내가 만든 작은 세상 |
꿈나래어린이도서관 | 2014. 3 ~ 2015. 11 | 책에서 세계를 배워요! |
강의계획
교육목표 :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과 한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으뜸 헤엄이 | ⁃ 지혜를 모아 함께 살아가요. 활동) 종이접기(바다 속 꾸미기) |
색종이, 풀, 전지 |
2 | 거북아, 뭐 하니? | ⁃ 도움을 청할 수 있어요. 활동) 클레이 메모꽂이 만들기 |
스치로폼, 메모꽂이, 클레이 |
3 | 미스 럼피우스 | ⁃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요. 활동) 손수건 만들기 |
손수건, 색실, 바늘 |
4 | 안녕, 태극기! | ⁃ 태극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 태극기 그리기 |
그림본, 색연필 |
5 | 솔이의 추석 이야기 | ⁃ 한가위 명절에 대해 찾아보아요. 활동) 클레이 송편 만들기 |
클레이, 대소쿠리 |
6 | 말하면 힘이 세지는 말 | ⁃ 내 친구를 칭찬해요. 활동) 칭찬카드 만들기 |
색종이 |
7 | 짧은 귀 토끼 | ⁃ 겉모습으로 판단하지 않아요. 활동) 장갑으로 토끼인형 만들기 |
장갑, 눈알, 솜, 리본 |
8 | 가족의 가족을 뭐라고 부르지? | ⁃ 가족의 호칭을 배워요. 활동) 가계도 그리기 |
도화지, 싸인펜 |
9 | 지구촌 얼굴 가면 | ⁃ 세계의 가면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 가면 꾸미기 |
가면, 클레이, 비즈 |
10 | 나는 당신을 믿어요. | ⁃ 믿음에 대해 말해 보아요. 활동) 공룡 만들기 |
스티로폼, 클레이 |
11 | 너도 나도 숟갈 들고 어서 오너라. | ⁃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알아요. 활동) 잔치음식 북아트 |
색지, 풀, 그림 자료 |
12 | 우리 집 | ⁃ 세계의 집을 알아보아요. 활동) 얼음집 이글루 만들기 |
클레이, 스티로폼 |
- 책으로 마음 나누기 – 김혜정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율목도서관 | 2013. 10 ~ 2013. 12 | 독서치료(중구치매센터-노인) |
인천주안도서관 | 2013. 11 | 찾아가는 독서치료(남구장애인센터) |
청학도서관 | 2014. 3 ~ 2014. 12 | 긍정 에너지 UP(노인대상)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다감각적 통합 활동으로 인지기능이 떨어져 위축되었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효성 깊은 호랑이 | ⁃ 뇌체조로 몸과 마음 풀기 ⁃ 진정한 효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 호랑이 복주머니 만들기 |
복주머니, 채색도구 |
2 | 대왕별 소왕별 | ⁃ 이승왕과 저승왕이 바뀌었다면? 활동) 꽃병 꾸미기 |
종이본, 색종이, 클레이, 물감, 기타 |
3 | 깜박깜박 도깨비 | ⁃ 깜박깜박 했던 경험 나누기 활동) 도깨비 그리고 퍼즐 맞추기 |
하드막대, 유성매직, 박스테이프 |
4 | 작은 집 이야기 | ⁃ 행복했던 옛집에 대한 추억 나누기 활동) 색모래로 집 꾸미기 |
색모래, 딱풀 집 모자이크 |
5 | 100만 번 산 고양이 | ⁃ 내가 잘 사고 있다고 느낄 때는? 활동) 고양이 문고리 만들기 |
문고리, 매직 |
6 |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 | ⁃ 나에게 신기한 털실이 있다면? 활동) 털실로 받침 만들기 |
종이접시, 털실, 하드막대 |
7 | 엄마 마중 | ⁃ 엄마에 대한 추억 나누기 활동) 동물 가족화 그리기 |
8절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가위, 풀 |
8 | 쪽매 | ⁃ 바느질해 본 경험 나누기 활동) 전통 조끼 꾸미기 |
조끼, 유성매직, 색연필 |
9 | 연오랑과 세오녀 | ⁃ 부부 간의 좋았던 추억 나누기 활동) 링클 아트로 해와 달 꾸미기 |
마분지, 습자지, 풀, 띠골판지 |
10 | 단물 고개 | ⁃ 지금 현재 소중한 것은? 활동) 물먹는 하마(제습기) 만들기 |
접착펠트, 붕대, 투명컵, 염화칼슘, 기타 |
- 동화나라에 온 걸 환영해! – 김혜정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동심원 | 2012. 9 ~ 2013. 2 |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장애아동) |
인천주안도서관 | 2013. 11 | 찾아가는 독서치료(남구장애인센터) |
능허대중학교 | 2015. 10 ~ 2015. 11 | 학교 내 대안교실 - 미술치료(중등 2) |
부천상동도서관 | 2016. 10 ~ 2016. 11 | 독서심리(통상고 특수반) |
연수어린이도서관 | 2016. 10 ~ 2016. 12. | 마음을 키워봐!(중앙초 특수반)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다양한 장르의 동화책을 빛그림으로 보고 들으며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고, 다감각적 체험독서활동은 성취감을 주어 자존감을 높여주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우리는 친구 | ⁃ 이심전심 게임으로 친구와 마음 맞추기 활동) 퍼즐 협동화 그리기 |
사포, 크레파스 |
2 | 두고 보자 커다란 나무 | ⁃ 나무의 역할 알아보기 활동) 먹물 불어 나무 표현하기 |
검정도화지, 먹물, 화선지, 크레파스 |
3 | 지각대장 존 | ⁃ 학교 오고 가는 길에서 만날 수 있는 것과 만나고 싶은 것은? 활동) 자유화 그리기 |
스크래치 액자, 나무스틱 |
4 |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 | ⁃ 한글의 소중함 알기 활동) 예쁜 글씨 가방 꾸미기 |
무지 가방, 염색물감 |
5 | 플랜더스의 개 | ⁃ 오해 받았던 경험 나누기 활동) 강아지 사물함 만들기 |
유성매직 |
6 | 재주 많은 다섯 친구 | ⁃ 나의 재주 찾아보기 활동) 장점 제습기 만들기 |
염화칼슘, 투명컵, 유성매직, 접착펠트지 |
7 | 물고기는 물고기야 | ⁃ 물고기에 날개가 왜 달렸는지 상상 활동) 포토몽타주로 표현하기 |
도화지, 잡지, 가위, 풀 |
8 | 종이봉지 공주 | ⁃ 성역할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 공주, 왕자 인형 꾸미기 |
인형 본, 물감, 꾸미기 재료 |
9 | 눈 내리는 하굣길 | ⁃ 눈 오는 날 경험 나누기 활동) 눈 오는 날 주사위 퍼즐 만들기 |
주사위 퍼즐, 색연필, 네임펜 |
10 | 마술연필과 못난이 생쥐들 | ⁃ 정리정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 마술 공책 만들기 |
공책, 싸인펜 |
- 도전, 독서의 신! – 배정희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관교초, 인천남부초, 부천서 |
1986. 3 ~ 2007. 3 | 초등 교사 |
드림애아동지역센터 | 2013. 8 ~ 2015. 11 | 받아쓰기(한글), 독서지도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독서교육을 통하여 상상력과 창의력, 인성교육 및 자존감을 키울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독서를 왜 해야 하나? | ⁃ 책을 통하여 훌륭한 지식과 교양을 쌓고 바람직한 생활에 대해 이해하기 | 메모지 |
2 |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 | ⁃ 어려서부터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바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 메모지 |
3 | 독서를 함으로 얻어지는 효과 | ⁃ 사고를 통하여 상상력 키우며 지혜롭고 건전한 사람이 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해보기 | |
4 | 독서감상문 쓰는 형식에 대하여 | ⁃ 일기 형식, 생활문 형식, 편지글 형식, 시 형식, 기행문 형식 등 감상문 형식 이해하기 | |
5 | 신화로 본 고조선이야기 | ⁃ 신화의 코드 이해하기 | |
6 | 위인전 읽기 | ⁃ 위인전 읽은 후 느낀 점 이야기하기 | 위인전 |
7 | 독서감상문 써 보기 (위인전) | ⁃ 책을 읽은 후 느낌 나누기 | 독서기록장 |
8 | 내가 읽고 싶은 책 읽기 | ⁃ 4회 수업 세부 내용에 따라 1가지 선택하여 써 보기 | 독서기록장 |
9 | 설화에 대하여 | ⁃ 견우별과 직녀별의 설화 알기 | |
10 | 읽은 책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 ⁃ 내가 읽은 책 중에서 감동 깊었던 내용 독후화로 나타내기 | A4 종이 |
- 책과 함께 놀아보자 – 강인숙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청어람 독서토론논술학원 | 2008. 1 ~ 2010. 11 | 독서토론논술 강사 |
시흥연성중학교 | 2011. 3 ~ 2016. 2 | 교육청 피견 혁신교육지구 독서토론논술교사 |
사랑의 책 나누기 운동본부 | 2016. 5 ~ 현재 | 병영 독서코칭 강사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독서교육을 통하여 독서 활동 속에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독서토론 활동으로 책과 교사, 친구들과 공감과 소통의 정서를 발전시킬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돌멩이국 | ⁃ 자기소개 및 수업 소개 ⁃ 내기 행복한 순간들 이야기 나누기 ⁃ 무엇이 행복을 만들까 생각 나누기 |
도서 활동지 |
2 | 내 이름은 백석 | ⁃ 나의 가족 돌아보기 ⁃ 백석의 아버지에게 편지 쓰기 |
도서 활동지 |
3 | 황금 알을 낳을 거야 | ⁃ 주인공의 황금알과 나의 황금알은 무엇인지 생각나누기 ⁃ 나의 황금알을 낳기 위한 계획 세우기 |
도서 활동지 머메이드지 |
4 | 샬롯의 거미줄 | ⁃ 이야기 구조와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 나의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기 ⁃ 친구 사귀기와 참된 우정에 대해 생각나누기 |
도서 활동지 |
5 | 한국사 편지 제2권 후삼국시대 부터 고려 시대까지 |
⁃ 후삼국의 건국과 고려의 통일 과정 이해하기 ⁃ 고려의 발전과 정책 이해하기 ⁃ 고려 사회에 대해 묻고 싶은 질문 뽑아보기 |
도서 활동지 |
6 | ⁃ 고려시대 외적의 침입에 대한 고려의 대응과정 및 그 극복의 힘 이해하기 ⁃ 삼별초 항쟁에 대해 역사토론하기 |
도서 활동지 | |
7 | ⁃ 고려 시대 생활과 문화 이해하기 ⁃ 고려인이 되어 나의 하루 일기 쓰기 |
도서 활동지 | |
8 | 프린들 주세요 | ⁃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 대해 생각해 보기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줄임말, 신조어에 대해 생각나누기(판정관 토론) |
도서 활동지 |
9 | 초정리 편지 | ⁃ 한글과 한글 창제의 과정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 한글 창제가 우리 삶에 미친 영향 생각해 보기 ⁃ 미니역사 법정(최만리와 세종 법정에 세우기) |
도서 활동지 |
10 | 트리캡의 선물 | ⁃ ‘나라면 샘물을 마실 것인가’ 생각 나누기 ⁃‘사이보그는 인간인가’토론하기 |
도서 활동지 |
- 책과 함께 어깨동무 – 이미실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하이사회복지관 | 2010. 10 ~ 2010. 12 | 다문화 자녀 동화구연 교실 |
2011. 4 ~ 2014. 12 | 다문화 인형극단 | |
연수구 자원봉사센터 | 2012. 7 ~ 2013. 10 | 청소년인형극단 - 내가 만든 작은 세상 |
꿈나래어린이도서관 | 2016. 3 ~ 2016. 11 | 우리는 한민족이에요! |
강의계획
교육목표 :북한 이탈 가족과 남한 가족에게 통합 독서지도를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이해와 서로의 가정 간 교제를 도울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동에 번쩍 | ⁃ 클레이로 기와 만들기 | 클레이 |
2 | 십장생을 찾아서 | ⁃ 십장생 병풍 그리기 | 종이병풍, 색연필 |
3 | 내가 진짜 조선 멋쟁이 | ⁃ 색종이로 한복 접기 | 색종이 |
4 | 솔이의 추석이야기 | ⁃ 비누 클레이로 송편 빚기 | 클레이비누 패키지 |
5 | 안녕, 태극기 | ⁃ 태극기 그리기 | 유성마카, 도화지 |
6 | 쿠키 한입의 인생수업 | ⁃ 과자 꾸미기 | 비스켓, 초코펜 |
7 | 라이카는 말했다 | ⁃ 우주선 만들기 | 종이 로케트, 유성마카 |
8 | 너도 나도 숟갈들고~ | ⁃ 잔치음식 북아트 꾸미기 | 전통음식 박스북 패키지 |
9 | 나는 당신을 믿어요 | ⁃ 클레이로 공룡 꾸미기 | 스치로폼, 폼클레이 |
10 | 눈사람 아저씨 | ⁃ 오르골 눈사람 만들기 | 오르골, 폼클레이 |
공모 프로그램
- 인문학 독서코칭 – 임성관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현재 | 사서교육 초빙교수 |
나사렛대학교 | 현재 | 점자문헌정보학과 겸임교수 |
강의계획
교육목표 : 독서지도, 독서논술, 독서치료 등 독서관련 기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성인들에게 독서 활용 전문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인문학을 탐하다 | ⁃ 현대인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 |
2 | 나를 만나는 시간 | ⁃ 나를 만나는 시간 | |
3 | 삶을 통찰하는법 | ⁃ 동화독법 | |
4 | 감정의 시대 | ⁃ 불안의 서 | |
5 | 생각의 힘 | ⁃ 살면서 한 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 | |
6 | 관계의 심리학 | ⁃ 휘둘리지 않는 힘 | |
7 | 나는 역사에 어떻게 기록 될 것인가 | ⁃ 흔해빠진 사람들(영상자료) | |
8 | 독서 코칭 | ⁃ 미라클 모닝(할 엘로드 저) | |
9 | 대상별, 주제별 북 큐레이션 | ⁃ 활동방안 모색 | |
10 | 독서 코칭 사례 | ⁃ 계획수립과 발표 |
정보화 프로그램
- 스마트폰 100배 활용하기 - 강민정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광명종합사회복지관 | 1998. 3 ~ 2000. 2 |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
구로정보통신 | 2001. 1 ~ 2002. 6 | 전산세무,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반, 실무활용반 |
함현상생종합복지관 | 2008. 6 ~ 2012. 7 | 성인반 |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 | 2009. 8 ~ 2011. 12 | 자격증반, 실버반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안드로이드폰의 기본 기능을 알고 다양한 앱을 이용하여 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스마트폰 정의 및 메모 |
⁃ 데이터네트워크, 와이파이설정 ⁃ 1초메모(스마트폰에서 메모장) ⁃ 구글킵(말로하면 글로)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2 | 디카보다 좋은 스마트폰 |
⁃ 사진 어플 및 사전편집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3 | 스마트 워커 (1) 결제 서비스 |
⁃ 은행업무(스마트뱅킹) ⁃ 모바일팩스, 카카오페이, toss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4 | 스마트 워커 (2) |
⁃ 캠스캐너(평판스캐너) ⁃ 신분증스캐너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5 | QR코드 | ⁃ QR코드 만들기 및 사용하기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6 | 명함 | ⁃ 캠카드(나를 표현하는 명함어플)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7 | 스마트폰으로 해외여행 |
⁃ 구글지도, 스마트폰 지도 ⁃ 구글 번역, 파파고(광고 속으로)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8 | 스마트폰 잘 사용하기 |
⁃ 계정 확인, 불필요한 앱 삭제하기 ⁃ 스마트폰 자가진단하기, 편의기능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 실전 포토샵 - 김수진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안산e평생교육원 | 2014. 5 ~ 2014. 12 | 정보화 및 OA문서 과정 |
시흥시여성비전센터 | 2015. 2 ~ 2017.01 | ITQ자격증 |
강의계획
교육목표 : 교육목표 : 포토샵의 도구를 이해하고, 색상보정 이미지 합성 등을 활용하여 나도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포토샵 시작하기 |
⁃ 포토샵의 화면구성, 도구 툴 사용법 | 필기구 |
2 | 이미지 기본 작업 |
⁃ 이미지 선택 및 복사, 복제, 이동, 색상 등 | 필기구, 프린트물 |
3 | 재미있는 보정과 수정(1) |
⁃ 이미지 색상수정, 부분수정, 변형 | 필기구, 프린트물 |
4 | 재미있는 보정과 수정(2) |
⁃ 이미지 부분제거, 자연스러운 확장 | 필기구, 프린트물 |
5 | 인물 이미지 수정 |
⁃ 피부보정, 얼굴라인, 맵시 교정하기 | 필기구, 프린트물 |
6 | 패턴 디자인 활용 |
⁃ 패턴을 활용한 배경 만들기와 합성 | 필기구, 프린트물 |
7 | 쉽고 폼나는 합성 |
⁃ 블렌딩 모드를 활용한 자연스런 합성 | 필기구, 프린트물 |
8 | 다양한 이미지 합성 |
⁃ 이미지 합성으로 간단한 포스터 만들기 | 필기구, 프린트물 |
9 | 이미지를 살리는 텍스트 |
⁃ 이미지에 어울리는 다양한 텍스트 효과 | 필기구, 프린트물 |
10 | 나도 그래픽 디자이너 |
⁃ 영화포스터, 나만의 포스터 만들기 | 필기구, 프린트물 |
- 차근차근 ucc 만들기 - 박상숙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신정중 | 2015. 8 ~ 2016. 2 | 자유학기제 컴퓨터 UCC 강사 |
인천신정중 | 2016. 8 ~ 2016. 12 | 자유학기제 컴퓨터 UCC 강사 |
인천중앙도서관 | 2016. 9 ~ 2016. 11 | 실버컴퓨터 초급반(주2회 22차시) |
교육목표 : 교육목표 : 사진과 영상의 기초를 익히고, 실전으로 촬영하여 내 인생의 한 장면을 영상으로 기획하고 편집하여 SNS로 공유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윈도우 무비메이커 살펴보기 | ⁃ 윈도우 무비메이커 설치 및 실행하기 ⁃ 비디오 및 사진 추가/삭제하기 |
교재, 필기도구 |
2 | 이미지 편집 / 저장하기 |
⁃ 인터넷 상에서 필요한 사진 편집/저장하기 ⁃ 비디오 및 사진 추가/삭제하기 |
개인 USB |
3 | 텍스트 삽입 | ⁃ 제목/자막 삽입 및 효과 적용하기 ⁃ 제작진 목록이 나오는 엔딩 장면 만들기 |
개인 USB |
4 | 애니메이션 및 시각 효과 삽입 |
⁃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전환 효과/이동 및 확대/축소 효과) ⁃ 시각 효과 적용하기 |
개인 USB |
5 | 음악 삽입 | ⁃ 배경음악 삽입/삭제하기 | 개인 USB |
6 | 동영상 저장 및 편집 |
⁃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기 ⁃ 동영상 파일 원하는 부분만 편집하기 |
개인 USB |
7 | 동영상 마법사 테마 웹에 동영상 게시 |
⁃ 동영상 마법사 테마 사용하기 ⁃ 동영상 유튜브에 올리기/삭제하기 |
개인 USB |
8 | UCC 제작 (1) |
⁃ 자유 주제로 개별적으로 UCC 제작하기 | 개인 USB |
9 | UCC 제작 (2) |
⁃ 자유 주제로 개별적으로 UCC 제작하기 | 개인 USB |
10 | UCC 제작 (3) |
⁃ 자유 주제로 개별적으로 UCC 제작하기 | 개인 USB |
- 스마트폰 노(老)하우(HOW) - 박신애
강의처 | 강의기간 | 강의명 |
---|---|---|
인천평생학습관 | 2008. 3 ~ 2008. 12 | 실버영역 정보통신과정 |
인천평생학습관 | 2009. 3 ~ 2014. 12 | 실버영역 스위시 완전정복 |
인천평생학습관 | 2012. 9 ~ 2012. 12 | 실버영역 포토샵 완전정복 |
인천 남동구 노인복지관 | 2013. 2 ~ 현재 | 정보화교육 / 스마트폰 교육 |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 2015. 2 ~ 2015. 5 |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
남동구평생학습관 | 2016. 3 ~ 현재 | 스마트폰 교육 |
성산효도대학 | 2016. 8 ~ 현재 | 스마트폰 교육 |
강의계획
교육목표 : 스마트폰의 기본기능을 알고 다양한 앱을 이용하여 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구분 | 강의 단원 | 세부 내용 | 준비물 |
---|---|---|---|
1 | 스마트폰 이란? |
⁃ 스마트폰의 유래 및 종류 용어알기 ⁃ 내 스마트폰 기종, 기본화면, 동작익히기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2 | 스마트폰 기본기능 익히기 |
⁃ 구글계정 알기 ⁃ 배경화면, 벨 소리, 보안 설정 ⁃ Wifi / 데이터 설정하기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3 | 스마트폰의 기능 체험하기 |
⁃ 카메라, 동영상, 시계·알람 ⁃ 사전, 계산기, 메모기능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4 | Play Store 이용하기 |
⁃ 앱 검색요령 ⁃ SNS 서비스앱 설치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5 | 카카오톡 활용하기(1) |
⁃ 프로필 설정, 문자전송 ⁃ 사진, 동영상전송 ⁃ 인터넷 주소 링크전송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6 | 카카오톡 활용하기(2) |
⁃ 친구관리하기 ⁃ 채널검색하기, 해시태그 이용하기 ⁃ 전달/공유/기타SNS와 연동하기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7 | 포털사이트 앱 활용하기 |
⁃ 교통검색(지하철, 버스) ⁃ 지도, 네비게이션, 길찾기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
8 | 스마트폰 노하우 |
⁃ 앱정리, 스마트폰 환경설정하기 ⁃ 과정 총정리와 Q&A(질의응답) |
안드로이드폰, 필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