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인천광역시교육청화도진도서관 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화도진도서관 직원들은 우리도서관을 찾아오는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이용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태도와 밝은 미소로 이용자를 대하고 모든 상황에서 이용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양질의 정보와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교육·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 처리로 이용자의 불편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우리의 기본자세

1. 이용자를 대하는 기본자세
  • 화도진도서관 직원은 항상 단정한 복장과 바른 근무자세로 성실하게 지역주민을 위해 서비스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면 하던 일을 잠시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직원이 2교대 근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며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통화 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불친절 직원에 대하여 즉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자료에 대한 기본자세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직원들이 관심을 갖고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는 자료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양한 양질의 자료를 구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단, 일간지는 3개월 보관)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이용 및 대출서비스(정보자료서비스)

1. 직접 방문하신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서가 위치 및 자료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서가를 수시로 점검하며, 자료를 찾지 못하여 담당자에게 요청할 경우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2. 홈페이지(인터넷)를 이용하실 경우
  • 24시간 중단 없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건의사항은 3일(정상근무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3주 이내에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구입이 취소된 자료는 희망도서 신청내역에 취소사유를 명시하겠습니다.
3. 자료대출 서비스
  • 관외대출회원증은 즉시 발급하여 바로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하신 자료를 더 이용하실 경우 대출기한 종료일 이전에 연락주시면 1회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1주일 연장해 드리겠습니다.

◉ 편안하고 쾌적한 도서관

  •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열람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시설관리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및 조치사항 기준

◉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한 사항이 제기되면 즉시 사실 확인 조사를 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처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3일(정상근무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고방법

  • 도서관 이용상 불편이나 불만족이 있을 경우에는
    ① 직접 담당 부서 방문, 전화(032-760-4121,2), FAX(032-761-0634)
    ② 화도진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ice.go.kr/hwadojin)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조치사항

  • 불친절한 자세와 불만족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바로잡고 성의 있는 조치를 하겠습니다.
  • 친절을 초래한 해당 직원은 주의, 교육시키며,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시에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및 조치사항 기준

◉ 신고방법

  •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 드릴 경우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 손상, 휴대폰 사용, 고성 잡담, 휴지나 오물을 버리는 것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관외대출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 1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