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화도진도서관 직원들은 우리도서관을 찾아오는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이용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이용자를 내 집 손님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모든 일을 이용자를 위하는 마음과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양한 양질의 정보와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열람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우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 장애인등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이용자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이용자를 대하는 우리의 기본자세

  •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시 공무원증을 패용 단정한 복장으로 근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모든 직원은 밝은 미소로서 친절히 맞이 하겠습니다.
  • 어린이와 장애인 등 노약자가 방문한 경우와 처음 도서관을 방문한 이용자의 경우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고, 민원을 신청할 경우 즉시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직원이 2교대 근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들의 전화사용은 용건만 짧고 간단하게 통화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면 1분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2. 쾌적한 환경조성

  • 열람실 및 자료실의 실내 조도를 400Lux~600Lux로 유지하고 불량 형광등에 대하여는 즉시 교체 수리 하겠습니다.
  • 쾌적한 열람환경 조성을 위해 1일 2회이상 청결상태 점검 및 1일 1회 세부 청소를 실시하겠으며 고장난 의자는 즉시 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화장실의 청소 및 위생상태를 매일 3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냉.난방을 효율적으로 가동하여 내부 온도를 냉방시 평균 28℃이상을 유지하되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이용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좁은 주차공간을 고려하여 직원들은 자동차 5부제를 실시하여 이용자들의 방문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 정수기를 지하식당, 1층 현관, 2층 복도, 3층 복도에 설치하고 매일 3회 이상 점검하여 이용자들이 위생적인 물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매일 2회 이상 점검하며, 고장인 경우 즉시 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무인열람표 발급기를 설치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3. 자료이용 및 대출 서비스(정보자료 서비스)

  •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관한 문의사항은 즉시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매일 3회 이상 서가를 점검하고, 자료를 찾지 못하여 담당자에게 요청할 경우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정기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디지털자료실은 정보화시대에 맞게 다양한 코너를 설치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디지털자료실의 모든 기기는 예약제를 통해 1인 1실 2시간 이내 사용을 원칙으로 하여 이용의 효율화를 꾀하겠습니다.
    • 찾고자 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대체자료를 제공해 드리거나 타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안내하고, 희망도서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언제든지 복사할 수 있도록 복사기, 프린터 등을 매일 2회 이상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며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문의하신 경우 신속히 안내하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통화 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주의.교육 시키고 3시간 이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도진도서관 자료이용 안내 전화번호

정보공개 담당관
구분 전화번호 비고
일반자료실 760-4124~6 모든 주제의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
디지털자료실 760-4127~8 어학 및 인터넷전용실
향토개항문화자료관 760-4129 인천역사자료 및 사진
연속간행물실 760-4131 신문, 잡지, 취업자료
어린이자료실 760-4135~6 모든 주제의 아동도서
시각장애인실 760-4132~3 모든 주제의 시각장애인 점자도서 및 녹음도서
  • 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자료검색서비스를 24시간 이용가능 하도록 제공하겠습니다.
    • 건의사항은 3일(근무일 기준)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15일 이내 구입하여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구입이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3일 이내에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라. 자료대출 서비스
    • 도서 대출 및 관외대출증 발급 등과 관련된 내용은 자료실 게시판 및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여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소정의 구비서류를 갖춘 이용자가 관외대출증 발급을 요청할 경우 신청 후 1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관외대출 한 자료를 연장하실 경우에는 반납예정일 전에 연기신청하시면 1회에 한하여 7일간 연장하여 드리겠습니다. (단, DVD,연속간행물은 제외)
    • 대출 자료의 반납은 연중 24시간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폐관시간(22:00)이후 무인 반납 함 활용 가능)
    • 무인반납함을 통하여 반납된 자료는 익일 10시까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평일(월~금) 정기간행물은 사전예약제도를 통하여 폐실시간(18시) 이후에도 일반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가.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한 사항이 제기되면 즉시 사실 확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1일이내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 처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2일(정상근무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1일 이상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나. 의견제시 방법
    • 이용자께서는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서비스헌장 미 준수 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 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 봉사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등
  • 다. 연락하실 곳
    • 주소 : (22511) 인천광역시 동구 화도진로 122(화수동)
    • 화도진도서관 독서문화과 : ☎ 032)760-4121~3 Fax ☎ 032)761-0634
    • 홈페이지 : http://lib.ice.go.kr/hwadojin
  • 라. 보상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사실 확인을 거쳐 합리적으로 시정하고 문화상품권(5,000원) 1매를 드리겠습니다.
    • 도서관에 유익한 내용의 제안을 한 최초 제안자에게는 문화상품권(5,000원) 1매를 드리겠습니다.

5. 결과평가 및 활용

  • 이용자에게 약속한 열람봉사 서비스 이행표준의 준수여부를 매년 1회 이상 자체 점검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발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을 도서관 운영계획수립 및 열람봉사서비스헌장의 개선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6. 이용자 협조사항

  •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손상, 휴대전화 사용, 고성 잡담,타인에게 위협적인 행동 등 공중도덕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 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 등 공중도덕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 1석)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좌석을 대신 맡아 주는 일이 없도록 바랍니다.
  • 퇴관 시에는 열람표를 반드시 반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