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인천광역시교육청화도진도서관 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화도진도서관 직원들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자료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태도와 밝은 미소로 이용자를 대하고 모든 상황에서 이용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양질의 정보와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교육·평생 학습사회를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 처리로 이용자의 불편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우리의 기본자세

1. 이용자를 대하는 기본자세

  • 화도진도서관 직원은 항상 단정한 복장과 바른 근무자세로 성실하게 지역주민을 위해 서비스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면 하던 일을 잠시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직원이 2교대 근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며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통화 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불친절 직원에 대하여 즉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자료에 대한 기본자세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직원들이 관심을 갖고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는 자료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양한 양질의 자료를 구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단, 일간지는 1개월 보관)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이용 및 대출서비스(정보자료서비스)

1. 직접 방문하신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서가 위치 및 자료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서가를 수시로 점검하며, 자료를 찾지 못하여 담당자에게 요청할 경우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2. 홈페이지(인터넷)를 이용하실 경우

  • 24시간 중단 없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건의사항은 3일(정상근무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3주 이내에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구입이 취소된 자료는 희망도서 신청내역에 취소사유를 명시하겠습니다.

3. 자료대출 서비스

  • 관외대출회원증은 즉시 발급하여 바로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하신 자료를 더 이용하실 경우 대출기한 종료일 이전에 연락주시면 1회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1주일 연장해 드리겠습니다.

편안하고 쾌적한 도서관

  •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열람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시설관리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및 조치사항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한 사항이 제기되면 즉시 사실 확인 조사를 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처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3일(정상근무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고방법

  • 도서관 이용상 불편이나 불만족이 있을 경우에는
    ① 직접 담당 부서 방문, 전화(032-760-4121,2), FAX(032-761-0634)
    ② 화도진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ice.go.kr/hwadojin)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치사항

  • 불친절한 자세와 불만족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바로잡고 성의 있는 조치를 하겠습니다.
  • 불친절을 초래한 해당 직원은 주의, 교육시키며,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시에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이용자 여러분께서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 드릴 경우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조용하고 쾌적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자료 손상, 휴대폰 사용, 고성 잡담, 휴지나 오물을 버리는 것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 관외대출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 1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