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겸손의 힘 : 성장과 대릴 반 통상상스퀘어 199.1-통게렌겸 겸손을 실용적이고 철학적으로 심층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심리학, 뇌과학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겸손이 어떻게 자신감을 키우고,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되는지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겸손에 관한 고정관념을 부수고, 겸손을 연습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여 독자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지혜를 얻도록 돕는다.
-
일반
현대 사회 생존법 : 알랭 드 보OrangeD 189.1-보통,현 현대 시대의 불안과 혼란의 근원을 깊이 파헤치고,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소비 자본주의, 민주주의, 가족, 사랑 외로움 등 사회의 주요 주제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다루면서 불안과 혼란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현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보여준다.
-
일반
키워드로 읽는 불평등 조형근 소동 330.911-조형근키 자산불평등을 나타내는 피게티 지수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높은 한국. 불평등의 구조를 개선하기보다는 개인 능력의 문제로 몰고 가며, 사회적 약자를 차별을 하는 우리 사회에 대해 노동, 젠더, 세대 등 일곱 가지 키워드를 통해 불평등이 어떻게 작동하고 심화되는지를 설명한다. 아울러 불평등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한 길잡이를 제시한다.
-
일반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와이즈베리 332.6-샌델,공=3 마이클 샌델 교수가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개인의 능력을 우선시하고 보상해주는 능력주의 사회에 대해 되짚어 보는 책이다. 능력주의 신화가 어떻게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사회적 분열을 심화시키는지 논하고, 공정한 사회를 위해 우리 모두를 존중하는 ‘공동선’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
일반
반부패의 세계사 김정수 가지 909-김정수반 반부패의 세계사, 동서와 고금의 반부패 활동과 실천 그리고 제도들을 탐구하는 책이다. 기원전 24기 수메르 문명에서부터 최근의 한국사회까지, 세계사적으로 부패에 대항해 온 역사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보여준다. 부패에 얽힌 시대별 정치, 경제, 사회구조 등 복합적인 현상을 분석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위한 쉽고 종합적 관점을 제공한다.
-
일반
심판 베르나르 베열린책들 862-베르베심 천국에 있는 법정을 배경으로 판사·검사·변호사·피고인이 펼치는 설전을 유쾌하게 그려낸 소설이다. 살아 있을 때 판사로 일했던 주인공이 사망 후 천국의 재판장에서 피고가 되어 지난 생을 돌이켜보며 다음 생을 결정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천상 법정의 설전 속에 사회적 문제나 편견 등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 담겨 있다.
-
일반
공정함 쫌 아는 10대 하승우풀빛 340.13-하승우공 급격한 성장과 전염병 팬데믹으로 늘어난 사회적 격차와 기회의 불평등 속에서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함’을 갈망하게 된 이유와 그 배경, 공정함의 의미와 기준, 해결 방법에 대해 현실적인 사례와 다양한 관점으로 풀어낸 책이다. 공정함의 가치에 대해 청소년에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
일반
어떤 양형 이유 박주영 모로 364.156-박주영어1 세상을 울린 실제 판결문에 실린 양형 이유와 법과 사회를 바라보는 박주영 판사의 따뜻한 시선을 담은 에세이다. 저자가 법정에서 마주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범죄의 무게에 대해 ‘어떤 양형이 옳은가’라는 저자의 고민을 통해 정의가 무었인지, 법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판결문 뒤에 숨겨진 개인들의 사연과 복잡한 사회 문제를 보여준다.
-
일반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미리내공방 정민미디어 193.2-미리내누 정약용이 57세 때 지은 책으로 행정 책임자들이 백성들을 다스리는데 지침으로 삼을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관리의 마음가짐부터 부패를 막는 방법, 백성을 위하는 다양한 정책까지 총 12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생활의 교훈서이자 인생 지침서로 교훈을 전하는 고전이다.
-
일반
명견만리 : 모두를 위 KBS <명인플루엔셜 331.544-케이비명-4 미래 사회의 주요 키워드들 중 ‘불평등, 병리, 금융, 지역 편’을 엮은 것으로 기울어진 사회 풍경을 조명하고 인류의 지속을 위한 공존과 공생의 길에 주목하는 책이다. 각 주제마다 풍부한 국내외 분석 사례, 전문가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접근하는 균형 잡힌 길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