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중앙도서관 직원은 철저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인식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료이용서비스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10분 이내에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도서대출카드는 10분 이내에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1일 3회 이상 서가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사물함은 1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1주일에 3회 이상 보수 하겠습니다.
  • 무인반납함을 이용하여 도서관 퇴관 및 휴관시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열람실 좌석은 무인좌석발급기를 통하여 1인 1좌석을 자율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문의내용에 신속히 안내하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직원에 대해 연 4회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24시간 중단 없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문의내용에 신속히 안내하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 등으로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2주 이내에 열람 및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실별 대출 서비스

가. 일반자료실

  • 일반도서를 비치하고 주 1회 자료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대체자료 및 타 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30분 이내에 안내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 등으로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14일 이내에 처리하여 구입.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나. 디지털 자료실

  • 모든 코너는 1일 2시간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 1회 네트워크 점검, 각종 기기점검,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하여 장애인석 2석을 마련하겠습니다.

다. 다문화ㆍ연속간행물실

  • 정기간행물은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겠습니다.
  • 일간신문은 1개월 분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하여 장애인 5석과 저시력 독서확대기를 비치하겠습니다.

라. 어린이자료실

  • 유아, 아동 도서를 비치하고 잡지는 1개월마다 최신호로 교체하겠습니다.
  • 유아 및 초등학생, 장애아동 등을 대상으로 도서관 체험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아동을 위하여 장애인석 4석을 마련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조성

  • 1일 3회 이상 열람지도를 하겠습니다.
  •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열람실의 조명 및 시설은 1일 1회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은 직원 1인이 안내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시설관리를 위하여 연4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평생교육서비스

  •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2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쾌적한 평생학습 환경 조성을 위하여 평생학습실을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처리원칙

  • 서비스 이행 표준을 준수하지 못해 발생한 민원은 3일 이내 시정.조치하고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 제시방법

  •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전화, 건의함, 직접방문 등으로 다음과 같은 불편 사항을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 미 준수사례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도서관 건의 창구

  • 전화번호
    • 독서문화과: 032-627-8392, 열람서비스 전반
    • 정보자료과: 032-627-8411, 8398, 자료구입 및 전산
    • 평생교육운영과: 032-627-8422, 평생학습 전반
    • 관리과 : 032-627-8384, 시설.환경 전반
  • 팩스번호 : 032-627-8417
  • 홈페이지 : http://lib.ice.go.kr/jungang
  • 주 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정각로 9(구월동)

조치사항

  • 불친절한 자세와 불만족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바로잡고 성의 있는 조치를 하겠습니다.
  • 불친절을 초래한 해당 공무원은 주의 교육시키며,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 시에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 도서관의 자료, 시설을 소중히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하시고 공중도덕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휴대전화, 흡연, 음식물은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 1석)을 이용하시고 좌석을 대신 맡아주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개인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분실사고를 방지합시다.
  •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
(우)21554 인천 남동구 정각로 9 (구월동, 인천광역시 교육청)
대표전화 :
032-421-1152
FAX :
032-437-4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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