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주안도서관 직원은 이용자가 만족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신속하고 정확한 지식·정보제공과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열린 교육과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이를 신속히 시정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

  •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고객 감동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즉시 안내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 유사자료를 제공하여 드리고 그 자료가 불충분할 때에는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확인하여 30분 내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희망 자료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 자료는 3주 이내에 자료실에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친절히 답변하겠으며 소속부서와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바로 답변 할 수 없을 경우에는 통화자의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사안에 따라 24시간 이내(단, 공휴일이 포함된 경우에는 48시간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경우

  • 인터넷을 통해 어디서나 신속하게 24시간 중단 없는 자료검색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게시판, 도서관에 바란다 등을 통한 자료이용 문의에 3일 이내 성실히 안내 하겠습니다.

자료 이용 서비스

  • 자료는 연 2회 이상 정기 구입 및 월 1회 이상 신간도서를 구입하여 자료의 최신성을 유지하겠습니다.
  • 자료가 개정판이 나올 경우 신속하게 구입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서가의 정리 및 배가상태는 수시 점검하여 이용자가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및 복사기, 프린터기는 1일 1회 이상 점검 하겠으며 고장시 빠른 시간 안에 수리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책이음이용증 발급(재발급 포함)은 신청 즉시 발급하여 자료를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책이음이용증을 미소지하시거나 분실하였을 경우, 즉시 사용 가능한 모바일 회원증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출기간 연장은 1회에 한해 1주일 연장 가능하며 홈페이지, 리브로피아, 전화, 방문 등으로 신청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무인도서 반납함에서는 365일 연중무휴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체자료는 문자서비스(SMS), 전화, 독촉장발송 등을 통하여 수시로 관리하겠습니다.
  • 장애인 전용코너에 각종 보조기기를 갖추어 장애인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에 자가대출반납기를 설치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빠른 인터넷 코너를 설치하여 단시간 이용자나 긴급한 용무가 있는 이용자들이 예약없이 인터넷 서비스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도서관 기기를 운영하여 자료실 업무 종료 후에도 자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서비스

  •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회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연 2회 이상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어르신 및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누구나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조성

  • 1일 3회 이상 열람지도를 하겠습니다.
  •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은 직원 1인이 안내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시설관리를 위하여 연 4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가. 처리원칙

  • 서비스 이행표준을 준수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3일(정상근무일)이내 시정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중간 처리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을 초래한 해당 공무원은 주의 교육시키며, 잘못된 업무처리로 재차 방문시에는 동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의견제시 방법

  • 이용자께서는 홈페이지, 우편, 전화, 팩스,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건의 또는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서비스헌장 미 준수 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 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 ※ 주소: (402-204)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구월남로 27(주안동) 주안도서관 독서문화과(☏450-9122, FAX 437-5309)
  • ※ 홈페이지: https://lib.ice.go.kr/juan

이용자에게 약속한 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준수여부와 관련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홈페이지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도서관의 자료, 시설을 소중히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및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해주시고, 소지품은 잘 관리하셔서 도난 사고를 예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복사는 도서관자료에 한하여 복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해드릴 경우라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